안녕하세요 대박낚시 Dae Park Fishing / DPF입니다.
오늘은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루어 낚시에 필요한 낚시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갑오징어 같은 오징어류 루어낚시에 필요한 루어낚시 과연 가격은 어느정도의 장비가 적당할까요?
낚시대 추천하는 것과 조황의 관계. 가격대 별로 조황은 달라질까요?
이러한 의문이 많이 들게 됩니다. 제가 경험한 것과 본것들 낚시하면서 들은 것들을 조금 정리해볼까 합니다.
갑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낚지 등의 루어낚시대는 기본적으로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일반 낚시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갑오어, 주꾸미, 낚지, 호래기 루어낚시 기본채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기본채비 : 낚시대, 릴, 낚시줄, 추, 왕눈이에기
여기서 낚시줄과 릴, 에기나 애자가 달라지기는 합니다. 본인이 직접 낚시를 해보고 맞는 에기를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왕눈이에기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조황도 괜찮은 편입니다.
2. 오징어류 종류에 따른 에기와 애자
쭈꾸미나 낚지 루어낚시에는 애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선상낚시에서는 애자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방파제나 갯바위 낚시를 할 경우에는 왕눈이 에기를 사용해도 지장이 없습니다.
왕눈이 에기와 애자 두 개를 연결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왕눈이 에기하나를 달아서 모두 낚을 수 있습니다.
갑오징어루어낚시를 할 경우는 애자가 자체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조금 민감한 감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으니 에기에 추를 달아서 사용하는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호래기를 루어낚시를 할 때에는 왕눈이에기를 사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왕눈이 에기보다 작은 에기를 선호를 많이합니다. 호래기 자체가 작기 때문에 에기가 작으면 작은 감을 쉽게 느낄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오징어류 종류에 따른 낚시줄 굵기는?
갑오징어, 낚지, 주꾸미, 호래기 루어낚시에서 기본낚시줄은 합사 0.8호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밑걸림이나 조류가 쎈지역에는 합사 1.0 또는 합사 1.2까지 굵은 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합사줄 굵기가 굵은 지면 강도는 좋지만 손에 느껴지는 감은 줄어 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호래기 루어낚시를 한다면 0.8를 사용해도 되지만 조금 감이 떨어지는 분이라면 0,6을 추천합니다. 밑걸림시 채비손실은 많을 수 있지만 감은 확실하게 옵니다. 호래기가 작아서 에기에 올라탄 느낌이 적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합사 0.6을 사용하면 감이 조금 올라옵니다. 대신에 밑걸림시 끊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채비손실은 증가합니다.
4. 갑오징어 낚시대 가격은 어느 정도의 가격대의 낚시대가 좋을까요?
낚시점에 가면 루어 낚시대 가격은 정말 다양합니다. 루어전용낚시대를 생산하는 낚시회사도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회사중에서 가격대비 좋은 루어낚시대, 즉 가성비를 따져서 구매를 하셔야합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해본 낚시대로만 추천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안해 본 낚시대 중에 탐나는 전용루어낚시대가 몇개 있는데 그것은 다음에 소개해 드릴게요.
갑오징어, 주꾸미, 호래기, 낚지 루어 낚시대 선택 : 나의 주머니 사정을 감안해서 가성비 좋은 놈을 선택해야 한다.
5. 루어낚시대 가격은 어느정도에 형성되어 있는가?
하 :1만원, 2만원, 3만원 정도부터 시작
중 : 10만 ~ 20만원 정도
고급 : 40만원대 이상
이렇게 생각하시면됩니다. 물론 회사에 따라서 나오는 루어낚시전용낚시대는 다양하니 대충 가격대를 보면 상, 중, 하로 구분하는 것이고 정확한 가격은 조금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6. 내가 사용해 본 저렴한 3만원대 루어낚시대
낚시점에서 3만원에 구입한 루어낚시대입니다. 갑오징어 입문할 때 사용한 낚시대입니다. 1만8천원하는 루어낚시대도 있었는데 그냥 3만원하는 루어낚시대를 구입했습니다.
장점 : 가격이 싸다. 어린이, 낚시초보자, 루어낚시 입문자, 임시용으로 하나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가격대입니다.
낚시대 길이가 비교적 짧아서 입문자, 어린이, 여성분들이 낚시하게이 부담이 없습니다.
낚아본 것들 : 갑오징어, 낚지, 쭈꾸미, 호래기
단점 : 초릿대가 약하다. 초릿대만 3번 부러졌습니다. 물론 밑걸림 발생시 무리하게 낚시대를 들어 올린 것이 있지만 그래도 좋은 낚시대에 비해서 초릿대가 쉽게 부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용해 본 느낌 : 싸지만 비교적 감도가 좋습니다. 갑오징어, 주꾸미, 호래기, 낚지 루어 낚시대는 손에 느껴지는 감도가 생명입니다. 그렇다고 볼락초릿대처럼 너무 얇으면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당히 찰랑 찰랑하면서 튼튼하고 빡빡하지 않은 것을 선택해야합니다.
결론 : 가격대비 감도가 좋고, 갑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낚지를 다 잡아 본 낚시대이다.
7.내가 사용해본 7만원대 NS 루어낚시대
모델명 : NS 엔에스 씨로드스
이 낚시대는 정말 많이 보셨을 겁니다. 루어낚시를 입문하거나 가볍게 즐기시는 분들이 흔히 구매하는 갑오징어, 주꾸미, 호래기, 낚지 낚시대 입니다. 낚시방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고 추천하는 낚시대 입니다. 초릿대가 두개여서 볼락루어낚시와 오징어낚시를 다 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모델이죠.
잡아본 것들 :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엔에스 씨로드스 낚시대의 특징이 볼락초릿대와 오징어 초릿대 두 개가 있습니다. 오징어 초릿대가 너무 빡빡해서 손에 오는 감도가 안좋습니다. 모든 오징어류를 잡아 보았지만 이것은 느낌을 받아서 잡은 것이 아니라 그냥 운좋게 걸린 놈들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3만원대 낚시대를 사용하다가 조금 비싼 낚시대를 사서 기대를 살짝 했는데 솔직히 실망한 낚시대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 낚시대를 가지고 다닙니다. ㅎ 저는 이 낚시대를 추천해준 낚시방 두 번 다시는 안갑니다.
엔에스 NS 회사의 루어낚시대가 다 안좋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사용해본 결과 이것은 오징어류 낚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루어낚시대입니다.
NS회사의 루어낚시대의 진가는 중급, 상급에서 나옵니다.
두번째 사용해본 루어낚시대 엔에스 씨드로스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알수 있듯이 초릿대가 두개입니다. 굵은 것이 오징어류 낚시용/ 얇은 초릿대가 볼락루어낚시에 사용할 수 있는 초릿대입니다. 굵은 걸로 갑오징어, 주꾸미, 낚지를 잡아 보았습니다. 그런데 분명히 그냥 얻어 걸린 놈들입니다. 손에 느낌을 가져오기가 참 힘든 초릿대입니다. 그래서 저는 볼락초릿대로 루어낚시를 해서 갑오징어, 주꾸미, 낚지,심지어 감도가 훨씬 좋아서 호래기까지 잡아 올렸습니다. 그런데 볼락초릿대가 너무 얇다 보니 얼마안가서 부러졌습니다. 분명한 것은 볼락 초릿대를 사용하니 느낌이 아주 잘 왔습니다.
이 낚시대를 구매한 배경은 날이 추워지면 볼락낚시시즌이 되는데 갑오징어는 점점 시즌이 끝나가니 이것을 사면 후에 볼락루어낚시도 할 수 있다고 해서 구입을 했는데 솔직히 그냥 쓰레기입니다.
볼락초릿대는 제법 쓸만합니다. ^^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낚시하는데 이 낚시대를 추천하는 낚시방이 있다면 안녕히 계십시요 사장님 하고 그냥 나오시면 됩니다. 호래기만 노린다면 볼락루어대가 아주 쓸만은 합니다. 엔에스 회사의 루어낚시대는 사실 10만원 이상 하는 제품이 죽입니다. 엔에스 루어낚시대는 다음에 한번 따로 설명하도록 하겟습니다.
8. 볼락과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루어낚시대 7만원대 괜찮은 놈 발견 !
엔에스 씨로드스 사용하고 조황도 별로고, 그냥 아예 감이 없었졌습니다. 그래서 1주일 만에 다른 낚시방을 가서 7만원대 볼락과 오징어를 즐길 수 있는 루어 낚시대를 구매했습니다.
오징어/볼락 적혀있는 낚시대 바로 요놈입니다. 이놈이 가격대비 제대로 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찰랑찰랑 액션주기에도 좋고, 감도 제법 살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도 볼락 초릿대가 별도로 있어서 불락루어 낚시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낚시회사 이름은 잘 모르겟습니다. 802/ 2TOP 공용 BUTT 라고 적혀있습니다.
여기에 시마노 에어노스(AERNOS) XT 2000번을 달았습니다. 시마노가 유명한 낚시회사인 것은 다들 아실테고요. 에어노스 릴이 가장 가성비 좋은 놈 중에 하나인 릴입니다. 제법 가볍고 부드럽고 품질보증서까지 나오는 릴입니다. 입문하실때 이보다 더 저렴한 릴이 많이 있지만 이 정도는 최소한 사용해야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위 빨강색 3만원대 갑오징어 낚시대 / 아래 파랑색 오징어.볼락 공용루어낚시대 / 루어낚시대의 길이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초보자는 낚시대 길이가 짧은 것이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그러나 길이가 길어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습관이 몸에 베이면 여러가지면에서 낚시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
7만원대 오징어/볼락 공용 낚시대의 장점 : 대박 조황을 일단 가져다 주었습니다. 갑오징어, 주꾸미, 낚지, 호래기등 다양한 놈들의 조금씩 다른 느낌이 손에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물을 만나게 해준 놈이기도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감도입니다. 정말 찰랑찰랑하면서 제법 초릿대가 탄탄해서 오징어류를 유인하기에 좋습니다. 낚시대를 잡아보면 앞에 사용했던 저렴한 루어낚시대 보다는 손에 다가오는 감이 확실하게 좋은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9. 어느 낚시대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이 부분이 가장 힘든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낚시대가 좋아지면 확실하게 손에 느껴지는 감이 좋아지고, 낚시대가 튼튼하고 가볍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낚시대가 좋지 않아도 제법 잘 잡아 올리는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낚시를 하러 나가보면 전용루어대 없이도 제법 솔솔하게 잡아 올리시는 분들이 있고, 저렴한 루어낚시대를 사용해서 갑오징어, 주꾸미 등을 잡아 올리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아주고가의 낚시대와 릴를 가지고 아주 잘 잡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결론은 무엇일까요?
저는 개인의 실력과 좋은 장비가 뒷받침이 된다면 가장 이상적인 대박낚시꾼이라고 생각됩니다. 실력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므로 장비가 좋아도 개인의 노하우나 경험이 없다면 조황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겁니다.
결론 : 비싼 루어낚시대는 튼튼하다. 가볍다. 손에 오는 감이 좋아진다. 그러나 실력 좋은 고수 중에 고가의 장비를 쓰는 분들도 있고, 저렴한 낚시대로도 조황이 좋은 낚시꾼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 저렴한 루어낚시대를 사용하시는 분이 좋은 낚시대를 사용하면 조황이 더 좋아 지지 않을까 라고는 생각해 봅니다.
가격이 저렴한 낚시대라고 해서 갑오징어, 주꾸미, 낚지, 호래기 등을 못 잡는 것이 아니니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다면 저렴한 것으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낚시를 좋아하고 계속해서 할거라면 처음부터 조금 괜찮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에 낚시의 맛을 알게 되면 조금 좋은 낚시대를 알게되면 또 구매하게 됩니다. 곧 이중으로 돈이 나가게 되는 거죠. 따라서 낚시를 자주 다니거나 바다가 가까워서 낚시하기에 여러 장애요인이 없어서 자주 출조하게 될 확률이 많은 분들은 그냥 중급은 맞추시는 것이 돈을 아끼는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루어낚시대 보다 더 좋은 낚시대가 더 많이 있습니다. 제가 여유가 되어서 낚시대 조금씩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사용해본 것들은 후기 남겨드릴게요.
낚시다니면서 보고 듣고 경험한 것, 지역 고수들에게 배운 낚시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시간을 쪼개고 쪼개어 글을 적고 있습니다. 돈 드는 것 아니니 낚시를 좋아하고 사랑한다면 밑에 공감버튼 꼭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 버튼 누르면 당신은 대박낚시꾼 !
대박낚시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전용루어낚시대 추천이야기
http://daeparkfishing.tistory.com/
'낚시채비,요령,용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낚시대안 ! 볼락낚시입문기본 볼략낚시요령 못지 않게 중요한 볼락의 수중행동 제대로 알기 (0) | 2016.01.11 |
---|---|
오징어류 루어낚시채비 왕눈이에기가 뭐에요? (0) | 2015.12.28 |
갑오징어, 주꾸미 낚시 채비 낚시줄 선택 ! 낚시요령만큼 중요하다. (0) | 2015.12.07 |
밤낚시에 꼭 필요한 낚시용품장비 캠후래쉬, 모자장착 라이트 (0) | 2015.12.04 |
루어낚시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낚시 채비시 왕눈이에기 색깔 (0) | 2015.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