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원투낚시 채비법 묶음추채비 더하기 구멍봉돌외줄채비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낚시대박을 꿈 꾸는 대박낚시 Dae Park Fishing DPF입니다. 1편에 이어서 오오늘은 2편입니다. 원투낚시 기초 2편은 원투낚시채비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묶음추 채비입니다. 그래서 묶음추 채비에 대해서 조금 설명을 드립니다. 그리고 남해안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외줄봉동채비(구멍봉돌채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묶음추 채비

1편에서 원투낚시구입요령, 봉돌 선택, 원줄, 목줄 선택, 바늘 선택 등 기초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제 낚시대와 릴 여러가지 들이 준비가 되었다면 채비가 중요합니다. 처음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원투낚시 채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2017/02/07 - [어종별낚시채비,요령,용품] - 원투낚시 기초 1 (원투낚시대 선택, 릴 선택, 원줄, 목줄, 봉돌, 바늘 선택하기)


# 원투낚시 채비시 가장 중요 한것은?

바로 봉돌 무게입니다. 자신이 출조하는 바다에 조류를 감안해서 봉돌을 선택해야합니다. 묶음추에서 보통 조류가 있다고 하는 곳에는 20호 전후를 사용하고 조류가 빠르다면 25호 30호 까지 올라 갑니다. 조류가 느리다면 16호, 18호 정도가 사용됩니다.


아무래도 자신이 출조하는 지역에 낚시방에 들러서 적정한 무게의 묶음추를 추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낚시방의 말을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왜냐면 의외로 낚시방을 하는 분들 중에 자기 지역의 바다특징을 모르는 분들이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봉돌은 20호 전후로 다양하게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때에 따라서 봉돌의 무게가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기본 20호를 기준으로 사용하고 조류가 느리거나 물이 죽는 곳에서 낚시를 할 때는 16호 정도를 사용합니다. 물론 조류가 빠르다면 25호, 30호까지는 사용합니다. 30호 이상은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 원투낚시 바늘은?

바늘은 보통 2개, 3개가 기본입니다. 묶음추 채비에서 바늘이 많아 지면 내가 노리는 어종이 잘 물어 주겠지? 라는 생각을 많이 하실겁니다. 그런데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밑걸림이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바늘 2개는 그나마 괜찮은데 3개는 정말 뻘, 모래바닥이 아닌 이상 걸림이 심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 바다에 나가서 몇 군데를 던져보고 걸림이 심하다면 바늘 3개짜리는 가장 밑에 바늘을 잘라 버리고 사용하는 것이 밑걸림 발생을 조금 줄 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 밑걸림?

낚시를 할때 밑걸림을 두려워 하시면 안됩니다. 완전 밑걸림 심해서 낚시가 불가능한 곳에서는 찌낚시를 선택하는 것이 맞고 밑걸림이 발생하지만 채비를 회수했을 때 바늘이 살아 돌아 오는 확률이 있다면 그 곳이 고기가 모이는 곳 입니다. 즉 밑걸림이 어느정도 발생하는 곳에 고기가 모이므로 적절하게 밑걸림이 조금 있는 곳을 노리고 있는 것이 낚시를 잘하는 것입니다.


물론 노리는 어종에 따라서 어종별 시즌에 따라서 밑걸림이 없는 곳에서 노리는 어종이 올라 올 수 있지만 대부분의 낚시인이 좋아하는 어종은 돌이 있는 곳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밑걸림이 발생했다고 해서 낚시를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라는 이야기 입니다.


2. 구멍봉돌 채비(외줄봉돌채비)

남해안에서 선상, 도보권, 방파제권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 원투 채비입니다. 원투낚시에서 묶음추를 사용하면 어느 순간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바로 밑걸림이 심하고, 불량품이 존재하며 내가 원하는 목줄과 바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자작채비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 때 가장 장점이 많은 채비가 외줄봉돌채비입니다.


# 준비물 : 목줄 2호 ~3호, 구멍봉돌( 18호 ~ 30호 포인트에 따라 달라짐), 바늘, 구슬, 맨도래 큰호수


구명봉돌 채비는 바늘을 하나면 달기 때문에 밑걸림에서 자유롭고 남해안에서 생활낚시하시는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채비입니다. 그 만큼 간단하고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감성돔 원투낚시하시는 분들의 필수 채비요령입니다. 자세한 채비 방법은 영상에서 설명을드립니다.


도음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