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감성돔 릴낚시채비 1편 릴막대찌낚시 채비 영상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낚시 대박을 꿈꾸는 대박낚시 DPF입니다. 오늘은 감성돔 낚시 채비중에서 릴낚시 막대찌 낚시 채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주 기본적이고 쉬운 내용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감성돔 릴 막대찌낚시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바다낚시 분류

바다낚시분류에서는 바다낚시터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낚시형태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미끼낚시는 민장대 낚시, 원투낚시, 릴찌낚시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했습니다.

루어낚시는 볼락루어, 두족류 루어(에깅낚시), 참돔 등이 루어로 이루어 지게 됩니다.

우리 해볼 것은 릴찌낚시이고 막대찌를 이용해서 채비를 합니다. 그리고 대상어종은 감섬돔입니다.

 

2. 미끼 낚시분류

민장대 속구(속공)낚시와 민장래 릴낚시 vs 릴낚시(원투낚시와 릴찌낚시) 비교를 하면서 설명을 했습니다.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차이가 나는 낚시형태를 쉽게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우리가 해볼 것은 릴찌낚시입니다. 릴찌낚시는 면사매듭, 찌, 봉돌, 바늘 개념입니다.

 

3. 낚시대 종류 알아보기

바다낚시에서 사용되는 낚시대는 정말 많습니다. 루어대(농어대, 우럭대, 에깅대(오징어대), 볼락대 등이 대표적입니다.)

바다낚시에서 릴찌낚시를 한다고 하면 보통 표준형이라고 볼 수있는 1호대 입니다.

1호대에 낚시대 길이는 5.3m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1,5호대, 1,75호대, 2호대, 3호대 이렇게 낚시대가 올라 가게 됩니다.

3호대 부터는 보통 원투대(서프대) 카코낚시에 사용 될 정도로 초릿대가 강한편에 속하는 낚시대입니다.

민장대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보통 경질대, 연질대, 볼락전용대로 나누어 지게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에 설명으로 담았습니다.

 

4. 막대찌 낚시 채비 순서

원줄에 면사매듭, 구슬, 찌홀더, 찌멈춤고무, 수중봉돌, 쿠션고무-도래 순서로 채비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도래 아래에 목줄이 오게 됩니다.

자세한 채비는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목줄의 길이, 막대찌 채비에 있어 주의 할 점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5. 막대찌낚시 기본적인 소품구성입니다.

1) 낚시대 : 1호대

2) 릴 : 2000~3000번

3) 원줄 : 2호 ~3호 사이 사용

4) 목줄 : 1.2호 ~ 1.75호 사이 사용

5) 바늘 : 3호가 기본으로 사용 (2호나 4호를 선택해야할 때 이것은 영상에 담았습니다.)

6) 막대찌 호수 선택 : 보통 0.8호에서 3호까지 사용이 되고 방파제권에서는 1호에서 1.5호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수심과 조류의 빠르기에 따라서 선택이 달라 질 수가 있습니다.

 

 

저부력과 고부력의 차이도 영상에 설명으로 담았습니다.

6)수중찌(수중봉돌) : 막대찌 호수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7)여부력(잔존부력) : 막대찌 1호에서 수중찌(봉돌) 1호를 선택하면 실제로는 막대찌에 잔존부력이 남아서 찌가 훨씬 더 높게 떠 있습니다. 이것은 잔존부력이라 하는데 이것을 없애기 위해서 좁살봉돌을 도래근처, 목줄에 물리게됩니다. 결국 좁살 봉돌을 하나 두개 정도 물려서 막대찌가 수면에 간당간당하게 잠기게 함으로서 예민한 입질을 구분이 쉽게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더욱 자세한 설명은 영상에 남기겠습니다.

 

 

6. 수심의 계산

막대찌 낚시에서 수심을 계산 잘 해야합니다.

내가 나간 포인트에서 감성돔을 노린다고 하면 바닥층을 긁어야 합니다.

 

1) 수심이 너무 많이 준 경우 즉 5미터 수심권에 8미터를 주고 낚시를 하면 당연히 밑걸림이 발생합니다.

2) 수심을 너무 적게 준경우 즉 5미터 수심권에 3미터, 2미터를 주고 낚시를 하면 밑걸림은 없지만 바닥층 고기인 감성돔의 입질을 받을 확률이 적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채비에서 수심을 어떻게 줄 것인 가에 대한 부분이 중요합니다. 결론은 면사매듭에서 바늘까지가 수심입니다. 그런데 막대찌에서 막대찌 길이 만큼 더해야 정확한 수심입니다.

영상에서 설명하겠습니다.

 

7. 막대찌낚시 채비영상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까봐 면사매듭, 구슬, 찌홀더, 찌멈춤고무, 수중찌(봉돌), 쿠션고무, 도래, 목줄, 바늘까지 채비하는 영상을 담았습니다.

막대찌낚시 채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8. 릴찌낚시 감성돔낚시

다른 낚시에 비해서 조금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하나씩 하다가 보면 가장 재밌는 낚시라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한 번에 다 알려고 하면 힘드니 기본적인 내용을 담은 영상을 시간 나실 때 마다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삼천포 해림호 조황입니다. 막대찌낚시로 낚시하신 분들의 조황입니다. 여튼 찌낚시는 처음에 조금 알아야 할 내용들이 많은데 조금씩 하시다 보면 좋은 결과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9. 막대찌낚시 기초 1편 영상

설명과 영상을 만든다고 정말 오래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 주십시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