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학꽁치 낚시채비 1 (학꽁치낚시 시즌, 특징, 낚시장비)

반응형

학꽁치낚시 1


안녕하세요? 바다낚시 대박을 꿈 꾸는 대박낚시 DPF입니다. 이번에 소개할려고 하는 것은 학꽁치입니다. 겨울철 밑밭을 치면 씨알 좋은 학꽁치들이 바글 바글 모여들어서 보기가 좋습니다.겨울철 낚시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추위이고 그 다음이 대상어종이 제한되어서 낚시를 좋아하느 분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겨울출조가 쉽지가 않습니다. 과거 학꽁치는 낚시인들이 선호하지 않는 대상어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학꽁치보다 고급어종을 낚는 것이 일반적있습다. 과령 겨울철이라도 볼락을 노리거나 대물감성돔을 노리는 조상님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는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감성돔을 잡기 위해서는 추위와 싸워야하고 많은 장비와 낚시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즉 어려운 낚시이므로 출조를 해도 꽝치는 날이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낚시어종이 다양해지고 처음부터 출조할 때 낚기 쉬운 어종을 선택하거나 채비를 바꾸어서 낚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학꽁치낚시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1. 학꽁치 낚시의 특징

1) 우리나라 전 연안에서 볼 수 있다.

2) 겨울철 생활낚시어종으로 좋다.

3) 집어만 되면 낚기가 쉽다.

4) 표층에서 무리지어 다닌다.

5) 밑밭을 치면 그 주위에서 떠도는 습성이 있다.


학꽁치낚시는 우리나라 동해, 서해, 남해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어종입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씨알 좋은 학꽁치가 연안으로 붙어줍니다. 겨울철 낚시 어종이 많이 없는데 겨울낚시에 있어서 학꽁치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학꽁치는 집어만 된다면 표층에 떠돌면서 어느정도 머물러 주기 때문에 마릿수로 뽑아냅니다. 그리고 비교적 낚시기술이나 테크닉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집어만 된다면 쉽게 낚아 낼 수 있습니다.


감성돔 찌낚시 하러 갔다가 씨알 좋은 학꽁치가 집어되어서 조금 낚았습니다. 학꽁치를 낚는다고 해서 낚시를 잘한다고 하지는 않지만 솔~솔~한 재미는 있습니다.

2. 학꽁치 낚시 시즌

1) 주 시즌 : 초겨울 부터 ~ 초봄 (11월 ~ 3월) 

2) 8월 중순이나 방제권 장타지점에서 일찍 시작되는 경우가 있다.

3) 지역에 따라 포인트에 따라 여름에도 집어가 되는 경우가 있다.

4) 늦으면 4월말까지 낚이는 경우가 있다.


학꽁치낚시 시즌은 다양합니다. 주 시즌은 겨울입니다. 초겨울부터 이른 봄까지 씨알 좋은 학꽁치가 잘 낚입니다. 학꽁치 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때가 가장 출조를 많이 하게 됩니다.

지역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가을철부터 집어가 되면서 일찍 학꽁치낚시가 시작 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4월말까지 늦게까지 이루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름에 학꽁치 낚시가 될까요? 거의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요즘에 낚시를 하다가 보면 여름에도 학꽁치가 집어가되어서 학꽁치를 낚았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다는 알 수 없지만 조금 특이한 경우라고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주 시즌에 맞추어 낚시를 즐기는 것이 합리적이고 상황에 따라서 학꽁치가 집어 될 수 있으니 참고로 알아 두면 됩니다.



3. 학꽁치 낚시 장비 (낚시대, 릴, 원줄, 목줄, 바늘)

1) 학꽁치 낚시대 : 민장대, 릴찌낚시대(1호대)

사실 학꽁치를 낚기 위해서 전용대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보통 학꽁치 낚시는 민장대, 릴찌낚시대로 사용합니다. 학꽁치만 낚는다고 하면 민장대가 유리합다. 채비의 캐스팅, 회수가 빠르므로 마릿수를 노리는 어종에 맞게 민장대로 공략하는 것이 가장 조과가 좋습니다. 


릴찌낚시대의 경우는 보통 감성돔 릴찌낚시대를 사용합니다. 릴찌낚시대의 표준형으로 볼 수 있는 1호대를 많이 사용합니다. 0.8호대를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럼 루어대(볼락대, 오징어대, 문어대)와 원투낚시대를 사용해도 될까요?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학꽁치가 장비에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그런데 릴을 장착해서 릴낚시를 해서 학꽁치를 낚는다면 0.8호대나 1호대가 유리합니다. 학꽁치가 크게 힘을 쓰는 어종이 아니므로 무겁고 투박한 원투낚시대나 2호대 3호대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루어대로도 학꽁치를 낚을 수 있지만 루어대는 보통 길이가 짧습니다. 따라서 캐스팅이나 회수를 하면서 불편한 적이 발생함으로 감성돔 릴찌낚시대 (1호대)가 가장 무난합니다. 참고로 1호대는 길이가 5.3m가 표준입니다. 1호대 중에서도 길이가 4.5m, 4.8m 짧은 대도 있지만  보통 5.3m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2) 릴 : 스피닝릴 2000~ 3000번 사이

3) 원줄 : 2호 ~ 3호가 무난

4) 목줄 : 0.8호 내외

5) 바늘 : 피래미, 학꽁치, 쥐치바늘

작은 바늘을 보통 낚시방에 가보면 참바늘이라고 나옵니다. (참바늘의 크기는 다른 어종을 노릴때 쓰는 바늘크기 보다 아주 작은 편입니다, 즉 학꽁치의 입이 작다고 보시면 되겠죠)


4. 학꽁치낚시 특징, 시즌, 낚시장비 영상

https://youtu.be/PiLMLFDHVTU


학꽁치낚시 특징과 시즌, 학꽁치 낚시에 필요한 낚시장비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학꽁채낚시 채비2편에서 뵙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