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갯바위,방파제 낚시포인트/남해안

창원 진해구 루어낚시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포인트조황

반응형

남해안 방파제 루어낚시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낚시 

창원 진해구 명동방파제 생활낚시포인트 


안녕하세요? 생활낚시 대박을 꿈꾸는 Dae Park Fishing / DPF입니다. 오늘은 남해안 창원 진해에서 유명한 루어포인트 명동방파제를 다녀왔습니다. 명동방파제가 생활낚시 하기가 좋은 곳이라는 것은 이 동네 사람들에게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계속해서 한파가 있었고 기온도 많이 떨어져서 얼마동안 낚시를 못하다가 비 온뒤 조금 온도가 괜찮은 것 같아서 주말에 바람 쐬러 다녀왔습니다.


명동 방파제의 위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치 : 경남 창원시 진해구 명동

명동방파네 오른쪽에 웅천초등학교 명동분교장 폐고가 있고 그앞에 동섬이 위치함

그리고 명동방파제 앞에는 음지도가 있습니다. 음지도에는 창원해양공원이 위치하고 있죠. 해양생물테마파크, 어류생태관등 해양관광공원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찾는 곳입니다. 



명동방파제 루어낚시 노리는 어종 

제가 명동방파제에서는 루어낚시만 해봤습니다. 어떠한 어종이 나오는지는 오징어류 루어낚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시즌 갑오징어 올라옵니다. 그리고 당연히 갑오징어 사는 곳이면 쭈꾸미 올라옵니다. 그리고 낚지도 간간히 나타납니다. 호래기는 조금씩 기복이 있습니다. 보통 날이 추워지는 초겨울에 호래기 낚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진해, 고성, 통영, 거제권, 그리고 삼천포, 사천, 남해까지 호래기 낚시를 즐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호래기는 제 생각으로는 호래기떼를 잘 만나야 마릿수 재미를 볼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나오시면 잘 잡으면 10~20마리 못잡으면 5마리 정도는 올라옵니다.

호래기는 근데 대량으로 마릿수가 있어야 먹을게 있습니다.


 


명동방파제 루어어종 :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 타이밍은 본인들이 잘 맞추어야 합니다. 

한겨울에 갑오징어 당연히 안올라 옵니다. ^^ 간혹 한마리를 낚는다면 그건 완전 큰 대물이겠죠. 보통 가을에 몸집을 키우기 위해서 방파제로 와서 성장한후 날이 추워지는 겨울이 되면 깊은 곳으로 가는 것이 갑오징어의 특징입니다. 


갑오징어 시즌때는 솔직히 쭈꾸미, 낚지 잘 안노립니다. 그냥 올라오면 그냥 그저 그런 보통의 쾌감 !

그런데 날이 추워지면 갑오징어가 보기가 힘들어 지므로 쭈꾸미, 낚지, 호래기 낚시로 전환을 하죠. 루어낚시의 경우는 채비가 비슷하지만 호래기는 생미끼, 작은 에기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집니다.


호래기낚시의 경우 가장 반응이 좋은 것은 생미끼 민물새우입니다. 채비는 낚시방가면 호래기 생미끼 채비 주라고하면 알아서 맞추어 줍니다. 


주꾸미 낚시의 경우는 에기와 애자 두가지 있는데 사실 애자로 잡는 것이 힘듭니다. 무게가 아주 무겁기 때문에 소히 말해서 감도가 많이 떨어지고 주꾸미가 걸렸는지 올라탔는지 알기가 많이 어렸습니다. 또한 무게가 제법 무겁기 때문에 낚시대에 무리가 오거나 밑걸림이 심합니다. 

애자는 선상낚시, 보트낚시에서는 유리할 것 같지만 생활낚시에서는 애자가 밑걸림으로 아주 힘든 낚시의 요인이 됩니다. 조금 가볍게 애자를 만든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낚지는 별도로 준비를 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쭈구미, 갑오징어 낚시를 하다가 보면 간간히 잡히는 놈입니다. 쭈꾸미가 쫄깃하고 맛이 좋습니다. 그런데 낚지는 쭈꾸미 보다 부드러운 연한 쫄깃한 맛이라서 나이드신 분이나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DPF 목표 : 쭈꾸미 3~4마리 정도만 올라왔으면 좋겠다 ^^

오늘의 조과 : 낚지 3마리 입니다. 완전대박이죠.

낚지는 보기 힘든 놈입니다. 10일 정도 갑오징어, 쭈구미 루어낚시를 하면 1번에서 2번정도 올라오는 귀한 놈입니다. 그런데 오늘은 낚지만 올라왔습니다. 


낚시시간 : 오후 5시 부터 ~ 밤 10시까지 

낚은 시간 : 5시 30분에서 6시 30분,  밤 10시 조금 넘어서

조과 : 중자이상 3마리, 사진으로 보시면 감이 잘 안오시죠? 그런데 낚지가 중자이상은 되는 씨알이 좋은 놈 3마리입니다. 만족합니다. ㅎ


밤 10시 넘어서 조금 더 올라 올 것같은 느낌인데 추위 때문에 못하겠더군요. 뭔가 제 애기를 만지작 거리는 느낌이 오는데 확실히 날이 추우니 바로 덥치는 놈이 적습니다. 


시간대 추천 : 확실하게 해질때가 입질이 좋습니다. 만지작 거리는 느낌이 많이 옵니다. 그런데 추운날은 만지작거리다가 가버림 - 완전히 유인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게 갑오징어, 낚지, 쭈꾸미 낚시요령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완전히 내 에기를 감을때까지 기다린다. - 이것이 가장 어렵고 핵심적인 낚시방법, 요령입니다. 즉 이것을 잘해야 조과가 좋습니다. 


DPF 남해안 경남 창원시 진해 갑오징어, 주꾸미, 낚지, 호래기낚시조황영상


낚시 다니면서 고수님들에게 배운 것, 들은 것, 직접 해본것, 포인트 등을 공유하려고 시간을 쪼개어 글을 적습니다. 낚시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돈드는 것 아니니 공감, 추천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PF/ 생활대박낚시 쭈꾸미, 낚지, 갑오징어, 호래기낚시포인트 조황이야기 

http://daeparkfish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