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바다낚시 잘 하는 법 감성돔 낚시 2편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낚시 대박을 꿈꾸는 DPF입니다. 오늘은 감성돔낚시 2편을 준비했습니다. 1편에서는 감성돔 원투낚시를 설명드렸구요. 약간의 팁과 요령도 설명 드렸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1편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오늘 2편에서는 감성돔 민장대낚시 중에서 속공낚시라고 불리는 채비법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바다 낚시 잘하는법

1) 포인트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2) 내가 노리는 어종을 정했다면 어종이 나오는 포인트로 낚시를 가야한다.

3) 포인트에 도착한 후 입질 지점을 찾아야한다. - 생활낚시 고수와 초보낚시꾼의 차이점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고수들은 자신의 포인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입질지점을 알고 있고 거기에 집중적으로 노리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4) 포인트에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물때와 조류의 흐름, 어느 시점에 입질이 잘 오는지 정보를 축척시켜 놓는 것이 좋습니다. - 예를 들어서 간조시에 고기가 잘 잡히는지 만조시에 잘 잡히는지 중물에 입질이 잘 오는지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낚시를 빠르게 잘하고 싶다면 그 포인트에서 잘 낚는 사람의 입질 지점을 잘 봐둬야 한다. - 그리고 담배나 음료, 커피를 주면서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여러 곳을 돌아 다니며 포인트를 섭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보라면 1곳 ~3곳정도의 포인트를 정하고  낚을 때 까지 낚시를 해보는 끈기가 필요하다. 1곳 ~ 3곳 정도의 포인트를 섭렵하고 나면 낚시를 이해하는 이해도가 조금씩 늘어서 새로운 포인트에 가서도 빨리적응할 수 있는 낚시 기술을 가지게 된다.


제가 생각하는 낚시 잘하는 방법 여기까지 설명드리구요. 원투낚시로 감성돔낚는 요령, 채비는 지난 글을 참고하세요.

2016/08/03 - [어종별낚시채비,요령,용품] - 바다낚시 잘하는법 (감성돔 원투낚시)


2. 민장대 감성돔 낚시 채비방법, 요

1) 민장대 감성돔 속공낚시란?

남해안 쪽에서 감성돔 포인트에서 민장대로 쳐박기 형태로 감성돔을 잡는 방법입니다. 맥낚시로 볼 수 있으며. 쉽게 말하면 민장대 꼴아박기, 민장대 원투낚시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민장대 속공낚시 채비


# 원줄 : 카본, 나일론줄 4 ~ 6호 사용 / 일반적으로 5호 사용

# 목줄 : 2호 ~3호 정도 사용 / 목줄 길이는 50Cm 전후

# : 도래추 위에 원줄, 아래쪽에 목줄을 연결한다.

# 바늘 : 3호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입질이 약하거나 미끼를 떼먹고 가는 날이라면 2호를 사용한다. 만약 40cm 이상 되는 감성돔이 많이 잡히면 4호를 사용해도 괜찮다.  

# 야간에 낚시를 하면 초릿대 끝에 케미를 꼭 다세요. 그래야 입질파악이 쉽습니다.


3) 바다민장대 낚시대 추천 

민장대는 크게 볼락대, 연질대, 경질대로 나눕니다. 연질대는 낭창낭창하고, 경질대는 조금 빳빳하다고 보시면됩니다. 볼락대는 초릿대가 가장 얇고 가장 낭창낭창한 대입니다. 이와 비슷한것이 연질대입니다. 연질대도 비교적 초릿대가 낭창낭창하며 볼락, 감성돔, 노래미, 우럭 등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습니다.


# 감성돔 민장대 속공낚시대

감성돔은 힘이 좋은 어종입니다. 따라서 볼락대는 무리이고, 연질대로 제압을 할 수 있지만 경질대를 추천합니다. 실제로 감성돔 속공낚시에서 연질대, 볼락대는 낚시대가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 민장대 낚시대 길이 : 저는 6미터를 사용하는데 조금 길이가 아쉽습니다. 길이가 길어지면 컨트롤 하기가 조금 힘이듭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낚시를 하다가 보면 민장대 길이가 길수록 생활낚시에서는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물론 내가 잘 아는 포인트에서 짧은 낚시대로 공약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이곳 저곳 노리다 보면 조금 긴 것을 추천합니다.


최소 7미터, 경질대 추천, 무게는 상관없습니다. 속공낚시는 들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바닥에 캐스팅 후 받침대나 돌로 바치고 기다리는 낚시입니다. 그래서 민장대 원투낚시라고 저는 부릅니다.


3. 민장대 속공낚시 감성돔 낚시방법


1) 크릴, 청개비를 사용하여 캐스팅을 한다. 

2) 바닥에 안착이 된 후 원줄의 텐션을 유지시켜 민장대를 바닥에 놓아 돌을 바치거나 받침대에 걸어둔다.

3) 입질을 할 때 까지 기다린다.

4) 감성돔 입질은 아래로 확실하게 쳐박는다. 팍 ! 팍 ! 팍 ! - 챔질 후 낚아 올리가.

5) 감성돔이 미끼를 물고 있는 경우가 있다. 미세하게 초릿대가 아래로 휘어져 있다.

이때는 챔질을 해서 낚아 올리는 경우와 확실하게 미끼를 먹을 때까지 기다리는 경우 2가지입니다. 챔질을 했는데 고기가 안걸린다면 확실하게 입질이 올 때 까지 기다린다. - 즉 늦게 챔질을 하거나 아니면 바늘을 2호로 바꾸어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4. 민장대 속공낚시 감성돔 낚시 채비, 방법 동영상


5. 대박낚시 기원 낚시노래

자기전에 1번, 낚시가면서 1번, 입질이 없을 때 1번 들으면 대물이 올라오는 낚시노래 !


낚시다니면서 생활고수낚시인에게 듣고 배운 것들 공유하려고 시간을 쪼개어 글을 적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 주세요. 앞으로도 많은 낚시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