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바다 물때표 보는 방법. 1시간 투자해서 정복하자(낚시시간. 물 색깔. 어류 수심층) Part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낚시여행 대박낚시 DPF입니다. 오늘은 물때표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고 두려워하는 물때에 관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조류, 조석. 물때에 관한 용어 정리가 안된 상태에서 물때표를 본다고 하니 어렵게 느껴지게 됩니다. 지난 시간에는 조류. 조석. 물때에 관한 용어정리를 조금 해드렸습니다. 지난시간에 설명 드린 용어에 대한 정리가 어느정도 이해가 있어야 물때표를 바로 이해할 수가 있으니 꼭 용어정리는 하시기를 바랍니다.




1. 조석. 조류. 물때에 관한 용어 정리

2016/11/07 - [어종별낚시채비,요령,용품] - 갑오징어. 주꾸미 루어낚시 - 3편 조석.조류.해류. 물때표 보는 법에 필요한 용어정리하기


2. 바다 물때표를 이해하는 이유는?

낚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 포인트 선정입니다. 포인트 선정을 할 때 여러가지가 포함되지만 내가 출조하는 지역의 물때를 알고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정말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어렵고 지루하고 까다로운 용어들이 많아서 의외로 물때정복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꼭 도전하셔서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면 별것 없으니 꼭 물때를 이해하셔야 포인트 선정과 바다상황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가 출조하는 날에 물땔를 무조건 맞추어야 하는가? 즐겁게 즐길수 있다면 크게 상관없지만 낚시라는 것이 고기 한마리도 못낚으면 재미가 없지 않겠습니까? 한마리라도 낚아 보기 위해서는 물때에 관한 지식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때에 맞추어서 출조하기가 쉽지 도 않으니 즐겁게 낚시를 즐기시는 것도 중요하고 물때는 천천히 정복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낚시 출조횟수가 많아질 수록 물때의 이해는 꼭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3. 물때표가 어려운 이유?

앞에서 설명 드렸지만 처음 들어본 용어가 많이 나옵니다. 조석. 조류. 고조. 저조. 만조. 저조. 본류. 지류. 들물. 날물. 중물. 사리. 조금 등 참으로 생소한 단어가 많이 나오죠. 수많은 블로그들이나 카페에서 이러한 것들을 설명해 놓았는데요 사실 그냥 퍼오기식으로 설명 해놓은 곳이 99프로라고 보여집니다.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모르게 그냥 정의 그대로 글을 적어 놓았고 이러한 글들이 대부분 상위에 랭크가 되어 있는 것도 아이러니 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제가 풀어서 설명을 합니다.

조류가 아주 빠른 삼천포대교이다. 여기는 평소에도 조류가 빠른지역으로 일반적으로 낚시가 잘되는 물때 즉 사리때에는 낚시가 힘든 곳이 된다. 여기는 조류가 아주 빨라서 반대로 조금(물이죽는 시기. 조류의 속도가 느린 시기)에 낚시배. 낚시객들이 출조를 하는 곳이다.


4. 물때표를 볼 때 체크해야하는 것들

1) 날씨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좋은 날씨는 재밌는 야외활동. 낚시를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환경입니다.

2) 풍향. 풍속

어렵죠? 풍향과 풍속을 어떻게 알아볼까요? 그냥 쉽게 바람이라고 생각하세요.

풍속은 바람의 속도 즉 바람이 얼마나 세고. 약하게 불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풍향은 바람의 방향입니다. 바람이 어디서 불어 올 것인가에 관한것입니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 바람이 많이 불면 피곤한 낚시가 됩니다. 낚시가 힘든 낚시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중요한 것들은 영상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물때 확인 : 조금. 사리 물때를 확인합니다.

조금 : 물의 소통이 느려지는 시기입니다. 즉 15물 전후입니다. 물의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은 조수 간만의 차가 크지 않다는 말입니다. 물이 들어오는 것(밀물). 물이 나가는 것(썰물) 이것의 차이가 적어서 해수면의 이동 수위차가 적어지고 이로 인하여 조류의 소통도 느린 시기입니다.

조금은 12물. 13물. 14물. 15물(조금). 1물. 2물. 3물. 4물 정도로 보시면됩니다.  지역과 시기에 따라서 12물. 4물은 조류가 빠를 수도 있으니 그날의 물흐름을 체크하시면됩니다.



사리물때 : 물의 소통이 원활한 시기입니다. 즉 7물 8물 전후로 생각하시면됩니다. 물의 속도가 원활하다는 것은 조수간만의 차가 큽니다. 밀물도 많이 들어고. 썰물도 많이 나갑니다. 즉 해수면의 수위차가 큰 시기이고 따라서 이 영향으로 조류의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물때에서는 5물 부터 물이 살아난다고 표현하고 6물 7물(사리) 8물 9물 10물 11물 정도는 조류의 소통이 좋아서 낚시가 잘 되는 시기라고 일반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4) 고조시 . 저조시 확인

고조시는 만조시라고 표현하고 또 다른말로 들물이라고 표현합니다.

저조시는 간조실라고 표현하고 또 다른말로 날물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고조와 저조의 중간을 중물이라고 표현합니다.

고조에서 저조로 물이 나가는 때(썰물) 이 때를 조석용어에서는 낙조라고 합니다.

저조에서 고조로 물이 들어올 때(밀물) 이 때를 조석용어에서는 창조라고 합니다.

참으로 다양한 표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이렇게 미세한 것까지 표현을 한것을 보면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고조시와 저조시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영상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5. 물때표 보는 법. 낚시시간. 물 색깔. 어류 수심층 동영상 설명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꼭 반복해서 보셔서 물때표 보는 법 정복하십시요. 시간은 1시간입니다. 시간 나실 때 마다 보셔도 되고 1번 봐서 안되면 2번 보고 2번 봐서 안되면 5번 보고 그래도 이해가 안되시면 댓글 달아주십시요. 설명 다시 드리겠습니다.



낚시다니면서 듣고 보고 배운 것들 공유하려고 시간을 쪼개어 영상을 만들고 글을적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한번 주십시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