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오징어류 루어낚시채비 왕눈이에기가 뭐에요?

반응형

갑오징어, 쭈꾸미,문어 , 낚지, 호래기 루어낚시 채비 에기의 선택 !


안녕하세요? 대박낚시를 꿈꾸는 Dae Park Fishing / DPF입니다. 오늘은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루어낚시채비에 있어 에기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에기가 뭐냐? 바로 모형미끼입입니다. 인공미끼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가 에기라는 것에 올라타면 챔질을 해서 밑에 바늘에 걸리게 한다음 감아서 낚아 올리는 것입니다.




오징어류 같은 어종이 이것을 먹느냐?

아닙니다. 먹는 것이 아니라 오징어류의 공격성을 이용해서 에기 가장 밑에 있는 바늘에 꽂히게 하여 낚는 겁니다.


오징어류는 왜 먹지도 못하는 것에 올라타는가?

바로 오징어류에 본능입니다. 갑오징어, 문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이런 놈들의 특징은 다리로 전방향으로 탐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리 다리를 넓게 뻘쳐서 사방을 탐색, 또는 감지하는 역활을 합니다. 물론 눈도 역활을 합니다.

그런 오징어류 들은 다리 뻩어서 물체를 빨판으로 잡아 당길려고 하는 공격본능, 탐색본능이 있습니다. 결국 당겨서 입으로 넣을려고 하는 거겠죠

물론 당겨서 입으로 가져가면 먹지 못한다는 것을 알겁니다. 하지만 유독 에기에 반응을 잘하는 오징어류입니다. 에기에 다리를 완전히 감은 경우와 다리를 살짝 되어서 에기를 만져보는 경우 등 여러가지 상황은 존재합니다. 그러다가 챔질을 해버리면 에기끝에 바늘에 걸리게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참 특이한 것은 에기에 오징어류들이 호기심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아주 먼 옜날 일본의 어느 마을에서 물에 빠지는 날 (간조 시)오징어류들이 유독 어떤 나무에 달라붙는 경향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것을 본 어부가 나무끝에 바늘을 끼우고 이 나무를 이용해서 오징어낚시를 시작했는데 이것이 루어낚시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에기는 어떻게 생겼는가?

아래 사진을 보면 다양한 에기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사용도가 많은 것은 왕눈이에게입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초록색에 검정색 줄무늬 에기, 가운데 플라스틱 얇은 초로색, 파랑색 에기빼고 오른쪽에 있는것이 전부 왕눈이 에기입니다.


에기의 선택 ! 어느 것이 좋은 가?

실제로 바다에 나가서 갑오징어, 문어, 쭈꾸미, 낚지 루어낚시를 하시는 분들은 왕눈이 에기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왕눈이 에기를 선택하는 이유 !

1. 가격이 저렴하다. 개당 350원에서 1000원

2. 채비손실이 되어도 부담이 없다.

3. 생각보다 왕눈이에기에 다양한 것들이 올라탄다.

4. 색깔이 다양하다. 


오지어류 루어낚시 미끼 에기의 선택은?

1. 왕눈이 에기를 주로 선택한다.

에기의 종류와 가격은 참 다양합니다. 종류라고하면 재질과 크기가 달라집니다. 

에기가 곧 미끼 역활을 하는데 바닥에 암석, 쓰레기, 줄, 그물 등 다양한 밑걸림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밑걸림 발생 시 낚시줄을 잡고 당기면 보통 에기와 추가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비싼 에기를 사용했다면 돈을 바다에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죠. 

실제로 1만원 넘는 에기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보통 고수분들도 낚시하면 에기 2~3개는 밑걸림으로 날라갑니다. 1개도 안 날라리는 날도 있겠지만 이렇게 채비손실이 많은 날 왕눈이 에기를 사용하면 10개 날려도 3500원입니다. 3천원하는 것을 10개 날려 먹으면 3만원입니다. 부담이 될수 밖에 없는 가격입니다. 1만원이 넘는 에기도 있습니다. 5개 바닥에 날리면 5만원 바다에 그냥 버리는 겁니다. ^^

  

2. 에기 크기의 결정은?

호래기를 노린다면 왕눈이 에기는 큽니다. 물론 왕눈에 에기에도 호래기가 올라탑니다. 그런데 사실 호래기가 작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크기입니다. 호래기 전용에게 작은 것이 낚시방에 가면 많이 있습니다.

호래기를 노린다면 에기가 작은 것이 유리합니다.

왕눈이 에기에도 호래기는 올라옵니다.

호래기는 경남(거제,통영,창원진해구, 고성, 삼천포쪽이 많이 올라옵니다.)

이 외에는 왕눈이 에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진에 보이는 가장 왼쪽에 초로색에 줄무늬 있는 에기 ! 저것도 색깔이 다양하게 나옵니다. 에기 배 부분에 납이 달린 것 ! 저 에기는 왕눈이 에기보다 조금 깁니다. 

저것은 비추합니다. 저것을 사용해보니 조과가 안 좋습니다. 가장 왼쪽에 초록색 줄무늬 에기가 가격은 더 비싼데 오른쪽 왕눈이 에기보다 별로인 것 같은 경험입니다.


3. 대물을 노린다면 ?

에기 가장 밑에 달린 바늘이 큰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바늘이 크면 큰놈을 걸 확률이 좋기 때문이죠. 대신에 바늘이 커지면 밑걸림이 더 심한 역효과도 있으니 포인트에 따라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4. 저렴한 왕눈이 에기로 낚을 수 있는 것 !

갑오징어, 낚지, 쭈꾸미, 호래기, 문어입니다.

가장 무난하면서 저렴하고 다양한 어종이 한번에 노릴 수 있습니다.


5. 왕눈이 보다 비싼 에기들이 많은데 더 좋은 이류로 비싸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같은 생각을 합니다. 좋으니까 비싸겠지 ! 그런데 좋은 것도 있고 안좋은것도 있다. 이렇게 말하고 싶네요. 에기를 만드는 전문가들이 그냥 만들지는 않았겠죠. 제가 말하는 에기 가격의 선정은 바로 가성비입니다. 어설프게 조금 좋다고 돈 더 주는 것이 과연 효과가 좋았나 ? 저는 아니였습니다. 저렴한 왕눈이에기가 훨씬 나았습니다. 경제적 여유가 좋다면 아주 비싼놈으로 하면 조과가 좋아지는지는 아직 비싼에기를 사용하지 못해서 ㅜㅜ 결론은 내지 못하겠네요. ㅎㅎ 우리가 낚시에 무한정으로 투자를 할 수 없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가성비 최고 ! 는 왕눈이 에기라고 말하는 겁니다. 


비싼 에기중에 추천할 만한 것은 바로 아래 사진에 나오는 에기 입니다.

일명 일본산 에기라는 것입니다. 일본어로 적혀있어서 일본산 에기라고 하는 놈인데 에기 재질이 플라스틱입니다. 이놈이 왕눈이 에기보다는 비싼것 중에는 그나마 쓸만합니다. 굳이 왕눈이 에기 말고 다른 에기를 사용해보고 싶으면 이 에기를 사용해 보시믄 것이 좋을 듯 하니다. 이 에기의 특징을 왕눈이에기와 비교해보면  배 아래 꼬리 부분이 날렵하면서 얇고, 바늘은 왕눈이에기보다 크고 날카롭습니다.

고로 이 에기와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문어, 호래기 같은 오징어류 들이 다리를 갖다 올려서 탐색을 하는 경우, 그냥 한번에 와서 에기를 잡아 당기는 경우 바늘에 걸린 확률은 좋습니다.

이것도 역효과가 있죠. 바로 바늘 크기만큼 밑걸림은 피할 수 없습니다. 


위에 플라스틱 파랑, 녹색이 일본산에기이고, 아래에 통통한 녀셕이 왕눈이에기입니다. 비교해보시면 차임점이 바로 알 수 있겠죠.


지금까지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문어, 호래기 루어낚시 채비 에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DPF / 대박낚시 


낚시다니면서 고수들에게 보고, 듣고, 배우고, 포인트 등을 공유하기 위해서 시간을 쪼개어 글을 적고 있습니다. 낚시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돈 드는것 아니니 아래 공감이나 추천한번 꼭 눌러주세요.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