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갑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낚지 낚시 채비 낚시줄 굵기 몇호가 적당할까?

반응형

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등의 루어낚시채비법 원줄이야기



갑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낚지 낚시의 채비 원줄은 어떤 호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굵고 튼튼한 줄이 좋을까? 가벼운 줄이 유리할까? 


요즘 루어낚시를 즐기는 낚시인구가 늘어서 오징어류 낚시채비에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는 월래 낚시를 그닥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최근 갑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등의 루어낚시의 채비가 간단하여 시간나면 근처 방파제로 가서 갑오징어를 낚으로 갑니다.  낚시는 채비가 많고 어렵고 귀찮은 레포츠 또는 스포츠로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는 낚시라는 것은 지루하고 따분한 스포츠로 생각해 왔습니다. 얼마전에 루어낚시채비를 배워서 갑오징어 루어 낚시를 즐기면서 제가 느낀점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낚시대와 릴을 결정했다면 릴에 감을 원줄을 선택을 해야합니다. 



루어낚시대에 일반 나일론줄, 조금 강도가 좋아진 카본줄, 그리고 합사 세가지의 낚시줄이 있는데 이 중에 결정을 해야합니다. 


1. 어느 줄이 가장 좋을까? 

합사VS 나일론줄 VS 카본줄

기본적으로 합사라는 줄을 많이 사용합니다.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낚시를 할 때에는 바닥층을 끌어서 잡기 때문에 밑걸림이 자주발생합니다. 밑걸림이 발생하면 아무래도 채비가 떨어져 나갈 확률이 많습니다. 진짜 어쩔수 없는 걸림으로 잘라내는 경우도 있지만 낚시대가 튼튼하다면 합사줄을 사용하면 밑걸림이나 다른 장애물에 걸렸을 경우 채비가 떨어져 나오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합사가 가장 튼튼하고 강도가 좋아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낚시대가 저가일 경우 낚시대를 무리하게 당겨서 초릿대가 휘면 부러질수가 있습니다. 은근히 조금 가격대가 있는 낚시대의 경우 제가 생각할 때 밑걸림 발생시 낚시대로 살짝 당기거나 흔들거나 줄을 잡고 당기면 빠져 나오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합사를 이용하여 밑걸림이 발생할 때 저가형 낚시대라면 초릿대 부러짐 조심해야합니다. 그냥 줄을 잡고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줄을 잡고 당기면 터지거나 밑걸림을 빠져나오거나 둘 중에 하나 !

밑걸림이 자주 발생하면 조금 좋은 낚시대를 사용하세요. 그래야 밑걸림 시 채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조황은 어느줄이 좋은가?

실제로 갑오징어, 쭈꾸미, 낚지 낚시를 즐기시는 분들의 줄을 보면 다양합니다. 자신이 편한 줄을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강도는 합사가 좋아서 많이 쓰시지만 잘 잡으시는 분들은 나일론줄이나 카본줄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징어류 낚시를 하기위해서 줄이 없다면 합사를 구입하시면 되고 줄이 있다면 있는 줄을 이용해서 낚시를 즐겨도 됩니다.


카본줄은 나일론줄보다 조금 강도가 좋다고 합니다. 이런 나일론줄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카본줄을 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자주 낚시를 다니시는 분들이므로 조황이 제법 좋습니다. 


결론

합사, 나일론줄, 카본줄 다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입문자에게는 합사가 유리하다.

낚시방에 가면 10에 9개의 낚시점이 합사를 추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갑오징어, 주꾸미 고수들은 나일론줄, 카본줄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다.

그리고 조황도 좋습니다. 고수들의 낚시대를 내가 잡았을 경우 느끼지는 못했지만 제법 잡는 사람들은 자신의 장비가 조금 좋지 않아도 감각이 좋거나 자신의 장비를 오랫동안 사용해서 느끼는 감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갑오징어, 쭈꾸미 류 낚시 초보자의 줄의 선택 

1등 합사

2등 카본줄

3등 나일론줄 


입문자, 초보자들은 합사를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포인트에 대한 정보, 밑걸림에 대한 감각, 갑오징어, 쭈꾸미들가 걸렸들었는지 여부에 대한 감각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우선 튼튼한 합사줄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포인트에 대한 정보가 쌓이고, 밑걸림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가 생긴다면 카본줄, 나일론줄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대박낚시 갑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낚지 낚시채비 원줄, 릴줄이야기 

http://daeparkfish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