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갑오징어 낚시채비 적어보기 (왕눈이애기, 원줄, 목줄, 합사, 삼각도르래,추)

반응형

갑오징어 루어낚시 채비 알아보기 

밤에 갑오징어 낚시를 즐길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갑오징어의 루어낚시가 채비가 간단하여 복잡한 낚시를 싫어하시는 분들이 좋아합니다. 

낚시대와 릴이 있다는 가정하에 간단한 채비방법을 소개합니다.


1. 왕눈이 에기 

2. 삼각도르래

3. 추(봉추돌)



1.갑오징어를 처음시작하거나 새로운 포인트에 간다면 왕눈이에기와 삼각도르래, 

추를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왕눈이에기입니다. 가격은 개당 350원에서 1000원 사이입니다. 왕눈이나 에기를 구매할때는 색깔을 잘 선택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오징어가 올라타는 색깔은 조금씩 달라진다고합니다. 즉 어떤날은 빨간색, 어떤날은 초록색 이렇게 장소와 날에 따라서 에기의 색깔에 따라 조황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개수는 넉넉하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밑걸림으로 에기를 분실하거나 바위, 돌, 기타 장애물에 걸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넉넉하게 10개이상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갑오징어를 자주 낚으로 다니시는 분들은 어느정도 자기가 앉는 포인트 지형을 파악하고 있으므로 왕눈이에기를 분실하는 확률은 적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처음시작하거나 새로운 포인트에가서 갑오징어낚시를 한다면 꼭 넉넉하게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갑오징어를 하면서 만난 아저씨중에 가장 대단한 분은 차에 100개를 싣고 다니더군요.

가장 멋진 갑오징어 낚시꾼입니다.^^

일반적으로 에기의 색깔은 붉은색을 가장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낚시를 다니다 보면 붉은색으로 낚시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붉은색을 선호하지만 어느날은 초로색이나 다른색에 잘 올라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붉은색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물론 붉은색 왕눈이에기를 사용한다고 해서 많이 잡는 다는 뜻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감이나 자신의 노하우, 갑오징어를 유인하는 방법에 따라 조황은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왕눈이에기 말고, 고가의 전용에기들이 나오는데 그것은 개인에 따라서 하나씩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가격대가 몇천원씩 함으로 분실이나 밑걸림으로 잃어버리게 되면 가격부담이 크므로 아직까지 갑오징어 낚시에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물론 자금이 넉넉하다면 좋은 에기나 전용에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무래도 갑오징어 낚시에 유리한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2. 삼각도르래와 쭈꾸미, 갑오징어 낚시 채비세트 

일반적으로 갑오징어 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T형 삼각도르래입니다. 세 곳의 구멍에 하나씩 연결하여 사용하면됩니다. 낚시릴에서 나오는 원줄하나에 연결, 왕눈이에기연결, 봉추돌 연결, 이렇게 하면 각각 맞아 떨어지게됩니다.


삼각도르래에 추와 왕눈이에기를 연결한 사진입니다. 삼각도르래에 연결하는 방법이 사람마다. 지역마다 조금씩차이가 발생합니다. 그 형태를 나누어 보면

1. 원줄 - 추 - 왕눈이에기 순으로 바닥으로 두는 방법

2. 원줄 - 왕눈이에기- 추 순으로 바닥으로 두는 방법 입니다.

그리고 추와 왕눈이 사이의 길이도 1배, 2배 이렇게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자신이 편한 방법으로 채비를 준비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초보자들이나 새로운 포인트라 밑걸림이 예상된다면 추를 가장 아래에 두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이 것은 초보자들이 처음 갑오징어 낚시를 할 때 밑걸림으로 인한 낚시의 재미를 잃을수 있는데 이 때에 가장 바닥에 추를 두면 밑걸림이 조금 낫다고 합니다. 저도 처음 갑오징어 낚시를 하면서 느낀 것은 생각보다 지형을 파악하기 전에 왕눈이에기가 제법 밑걸림으로 고생을 했고, 잘 하시는 분들도 간간히 밑걸림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어느 방법이 확률적으로 갑오징어가 잘 올라탄다. 라고 증면된 것은 없지만 에기의 분실을 줄이고 싶다면 추를 가장 밑에 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갑오징어 채비가 부담이 된다면 갑오징어, 쭈꾸미 세트를 이용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낚시방에 가면 오징어낚시 채비를 만들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 추와 왕눈이에기를 바로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여성분, 아이 등 가족형으로 낚시채비를 한다면 이러한 세트를 구입해서 즐기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것을 구입하면 삼각도르래는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2단채비를 할 수 도있습니다. 왕눈이 2개를 달아서 사용할 수도 있고, 왕눈이에기에 쭈꾸미애자를 달아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면에서 초보자, 가족형 낚시꾼들에게는 좋은 낚시도구입니다. 물론 잘 하시는 분들으 이런채비를 하지는 않더군요. 저는 이런 세트를 조금씩 들고 다닙니다. 밑걸림으로 유난히 왕눈이에기 유실이 많은 날이나 ! 손이 시리거나 채비가 조금 귀찮을 때는 그냥 이거 하나 빼서 추와 왕눈이를 달아서 낚시를 합니다.

보통 3개 4개에 2천원 3천원 정도하니 가격면에서도 괜찮은 편입니다.


이것은 쭈꾸미세트에 추와 에기를 바로 연결했습니다. 원줄만 묶어서 바로 낚시를 즐길 수 있으니 초보자들이나 가족으로 낚시를 즐길 때 간편합니다.

위 사진은 삼각도르래에 연결 한것이고 아래사진은 쭈꾸미, 갑오징어 세트에 왕눈이를 연결한것입니다. 비교해보시고 본인 편한 것을 사용해도 되고, 또는 봉추돌과 에기의 위치는 지역마다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조금씩 바꾸어 보면서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사진처럼 왕눈이 머리위에 추가 위치하는 것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3.갑오징어 채비 낚시줄은 어떠한 것을 사용하는가? 

갑오징어 낚시줄을 선택은 본인이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낚시대와 릴에 따라서 선택을하지만 일반적으로 합사 0.8 ~ 1.0 사이를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합사 1.2를 사용하는데 낚시대가 조금 쎄서 줄도 강한 것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0.8을 가장 많이 사용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합사 0.6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볼락낚시에 사용될 수 있는 줄 인데 이 것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왕눈이에기가 밑걸림이 심한 날은 합사 0.6에 왕눈이에기를 연결합니다. 만약에서 밑걸림으로 걸리더라도 추와 도르래는 살리고 왕눈이만 끊을려고 이렇게 할 때도 잇습니다. 이것은 꼭 이렇게 해야하는 것은 아니고 밑걸림이 많은 날이나 추, 도르래가 부족하고 왕눈이에기가 여유분이 많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4. 도래추는 어떠한 무게가 좋을까? 

도래추는 2.5에서 4호까지 사용을 많이 합니다. 조류가 쎄거나 바람이 부는 날에는 추무게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3호를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것 같고 필요에 따라 2~2.5호를 사용하시는 분도 봤습니다. 아무래도 추가 가벼우면 갑오징어가 올라탄 감은 좋으나 외력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세심한 컨트롤이 가능하거나 좀 좋은 낚시대를 쓰시는 분들이 가벼운 무게를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낚시대가 좋은것이 아니라서 추를 조금 무겁게 주고 합니다. 물론 고수분들의 비해서 많이 잡지는 못하지만 간간히 잡아올리므로 초보자들이나 감이 잘 모르겠다. 외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날 ! 무게를 조금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는 꼭 도래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도래추가 길이가 길어서 왕눈이애기에 닿는 것이 싫으시다면 방망이형태나 벨형태의 짧은 추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가격도 그렇게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일바적으로 갑오징어 낚시를 다니시는 분둘은 야구방망이형태나, 초콜릿형태, 벨형태의 짧은 추를 사용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갑오징어 낚시채비 방법 중에 왕눈이애기와 추, 낚시줄, 목줄, 삼각도르래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갑오징어낚시 시작하시거나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이야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대박낚시를 기원합니다. 


대박낚시 http://daeparkfish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