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갈치낚시 후 갈치신선도를 집까지 유지하는 방법

반응형

갈치 신선도를 유지하는 방법 적어보기


갈치낚시를 통하여 갈치를 낚았다면 어떻게 집까지 가져 갈 것인가?

또는 다른 사람에게 선물을 했을 경우 갈치의 비늘이 반짝반짝 빛이 나며 내장이 터지지 않고 때깔이 좋게 신서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갈치 신선도 유지방법입니다.



1. 스티로폼박스 VS 갈치전용대장쿨러

갈치낚시배를 승선하여 갈치낚시를 즐기는 낚시꾼들을 보면 보통 갈치잔용 대장쿨러를 가지고 온다. 스티로폼에 비하여 신선도와 갈치모양을 유지하는 것에 가장 좋은 아이스박스이다.

모양이나 신선도를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면 스티로폼 박스도 괜찮으나 선물이나 신선도에 대하여 민감하고 신경을 쓰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갈치전용 대장쿨러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2. 아이스박스에 갈치를 보관하는 방법

갈치낚시배를 타면 낚시배에 보통 얼음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아이스박스 가장아래에 5단계로 나누었을 때 가장 아래 부분 1/5.,2/5 만큼 얼음을 적재하는 것이 좋다.

보통 갈치를 바닥에 두고 그 위에 얼음을 재는 것이 일반적이나 쿨러나 스티로폼아이스박스에 보기 좋은 갈치를 그대로 유지하고 싶다면 바닥에 얼음을 깔고 그 위에 장판이나 아크릴 판을 깔고 갈치를 넣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갈치가 얼음에 직접 닿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이스박스 바닥에 얼음, 그 위에 판때기, 그위에 갈치를 넣으면 갈치의 보관상태가 양호하게 유지된다.

갈치는 민물에 닿으면 색이 검은색을 띠어서 신선도가 떨어져 보이게 되므로 바다물을 조금 넣어주고, 갈치가 얼음에 직접닿거나 얼음이 녹은 물에 닿지 않도록 한다.


3.갈치낚시조황이 좋은 날 !

갈치낚시의 매력은 갈치떼를 만나면 한번에 많이 올라오는 재미가 있다. 평소에 갈치낚시배를 승선하여 갈치낚시꾼들의 모습을 보면 대부분 갈치가 올라오면 선박 갑판위에 그냥 놓아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갑판위에 던져 주는 것은 갈치의 신선도와 모습에 좋지 않으므로 아이스박스에 바로 담는 것이 가장 좋다.

갈치가 한번 물기 시작하면 연달아 갈치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이 때 갈치를 배위에 그냥 던져둔다면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가 있고, 낚시채비에도 곤란한 상황이 발 생할 수 있다. 갈치를 배위로 올렸으면 바로 아이스박스 안에 보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4. 시간이 지난 후 바다물을 부어서 갈치보관법

심해갈치나 왕갈치낚시를 낚으로 가는 배들은 먼 바다로 나가서 제법 긴 시간을 갈치낚시에 보낸다. 보통 저녁6시 또는 7시 부터 다음날 아침 5시, 6시까지 이룰어 지므로 반나절 이상 배위에서 보내게 된다. 이럴 때 처음에 잡았던 갈치가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다. 이때는 중간중간 바다물을 부어 주는 것이 갈치신선도가 좋아지고 비늘이나 외부가 깨끗하므로 보기가 좋다.

바닷물을 부어 줄때에는 아이스박스 안에 있는 갈치들에게 골고루 바다물이 닿도록 해야한다.

갈치가 계속해서 쌓일 경우 바닷물을 너무 많이 부으면 얼음이 빨리 녹는다. 따라서 바닷물이 골고루 닿을 정도로 바다물을 부어서 젹셔준다. 


5. 얼음은 많을 수록 좋다.

잡은 갈치를 얼음과 함께 넣는 것은 부패속도와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얼음을 너무 과도하게 아이스박스에 있게 되면 오히려 갈치가 아이스박스 뚜껑에 눌리거나 닿아서 내장이 터질 수가 있다. 적당한 얼음을 채워서 갈치가 아이스막스 뚜껑을 넘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6.고등어, 삼치와 같이 잡힐때 갈치 보관하기

실제로 갈치낚시를 하다보면 고등어, 삼치가 같이 낚이는 경우가 많다. 고등어와 삼치는 피를 빼고, 얼음이 닿게하여 보관하는 것이 신선도가 좋다.

중요한 것은 갈치와, 고등어, 삼치를 같이 섞어서 보관하면 내장이 터지거나 갈치의 외형이 손상되므로 싱싱해 보이지 않을 수가 있다.

따라서 바닥에 얼음을 깔고 그위에 장판을 깔았다면 갈치는 장판위에, 고등어는 장판아래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7. 고등어와 삼치의 최상의 신선도 유지법

조금 시잔적 여유가 있다면 고등어, 삼치 같은 것들은 피를 빼내고, 내장을 제거한 후 바다물로 씻어로 비닐봉지에 따로 담아서 아이스박스에 넣으면 회로 먹어도 될만큼 신선도가 좋다.


8. 갈치낚시배 하선 중에 갈치보관법

갈치낚시배가 항구에 도착시간 5분에서 10분전에 아이스박스에 있은 물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물이 너무 많으면 배에서 육지로 옮기가 불편할 뿐만 아니라 얼음물에 노출되면 갈치의 색이 검게 변하므로 아이스박스안에 물을 다 버린 후 바닷물을 조금 적셔주는 기분으로 살짝 부어 주는 것이 좋다.



대박낚시 갈치낚시, 갈치 신선도, 싱싱하게 유지하는 방법

http://daeparkfish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