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거제생활낚시 도보 갯바위 벵에돔낚시 목줄채비, 빵가루미끼, 홍개비, 벵에돔찌

반응형

거제 생활낚시 벵에돔낚시 채비와 조황 

 

 오랜만에 거제로 벵에돔낚시를 다녀왔습니다. 거제 도보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벵에돔낚시를 즐기고 있습니다. 그 만큼 거제 방파제, 도보권 갯바위에서 벵에돔낚시는 생활낚시처럼 즐기는 흔한 낚시장르입니다. 벵에돔낚시는 쉬운낚시면서 어려운 낚시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벵에돔이 잘 낚일때는 던지면 바로 입질이 들어 올 때가 있고, 어떤날은 입질이 아주 예민하거나 상황이 좋지 않으면 입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제에서 벵에돔 낚시가 활봘한 이유는 그 만큼 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를 이용하여 갯바위를 타면 씨알 좋은 벵에돔과 마릿수에서 확률이 더 좋을 수가 있지만 벵에돔이 잘 나오는 포인트에 내리기가 쉽지가 않을수가 있습니다. 또한 벵에돔이 나올만한 시간에 철수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어서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거제는 방파제, 도보갯바위에서 벵에돔 조황이 꾸준하게 올라오니 벵에돔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벵에돔 묵줄찌채비와 벵에돔 미끼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1. 벵에돔 전유동채비

 

벵에돔 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비법은 전유동채비와 묵줄찌 채비입니다. 전유동채비가 가장 간단한 채비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바람, 조류 등으로 채비의 조작, 입질의 파악이 쉽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벵에돔 전유동 채비는 벵에돔구멍찌, 찌스토퍼고무, 목줄 1호 ~1.5호 사이 직결, 벵에돔 바늘 순서로 채비를 하면 됩니다.  벵에돔 전용찌는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찌호수는 0 ~ G2 까지 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B찌 까지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00, 0C 등 조금 더 섬세하게 낚시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벵에돔낚시가 처음이라면 제로찌에서 G2정도를 사용하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벵에돔 전용찌 쯔리겐 구레전 G, 팬찌, 푸가찌

예민한입질 또는 벵에돔이 부상을 한다면 제로찌로 채비를 하고, 입질이 시원하게 들어 오거나, 벵에돔이 부상을 하지 않아 중층이나 바닥층에서 입질이 온다면 G2로 낚시를 하시면 무난합니다.

 

2. 벵에돔 목줄찌채비 

벵에돔 활성이 좋아지는 시기에 많이 사용되는 벵에돔 채비법은 발포찌채비와 목줄찌 채비입니다. 발포찌를 쓰셔도 되고, 묵줄찌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낚시하는 사람에 따라서 좋아하는 채비는 다른데요. 원리는 비슷합니다. 채비 교체가 편한 목줄찌 채비를 조금 설명드릴게요. 

벵에돔 목줄찌채비 던질찌, 찌스토퍼, 목줄찌, 목줄직결, 바늘 순서

 

벵에돔 목줄찌채비는 던질찌, 찌스토퍼고무, 목줄찌, 목줄직결, 벵에돔 바늘 순서입니다. 

벵에돔 원줄은 1.5호에서 2호

목줄은 1호에서 1.5호 사이에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나는 모르겠다 ! 그러면 원줄 2호, 목줄은 1호 또는 1.2호 쓰시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목줄이 4미터입니다. 원줄과 목줄 매듭을 한 구간에 목줄찌를 달았습니다. 이말은 수심 4미터 정도까지 바늘이 내려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벵에돔 입질이 상층이 아니라 바닥층이나 증층에서 입질이 들어왔기 때문에 이렇게 채비를 했습니다. 만약에 벵에돔이 활성도가 좋아서 부상을 아주 많이 한다면 목줄찌를 바늘쪽으로 내려면 됩니다. 즉 벵에돔이 1.5미터까지 부상을 한다면 묵줄찌를 바늘에서 위쪽으로 1.5미터 정도에 달고 낚시를 하면 됩니다. 벵에돔이 수심 1미터까지 부상을 하면 목줄찌를 바늘에서 위쪽으로 1미터에 두고 낚시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부상을 잘 하는 경우에는 목줄찌를 직결매듭을 한 곳에 그대로 두고, 목줄을 짧게 주는 것 ! 즉  목줄을 2미터에서 1.5미터로 짧게 사용하는 방법이 더 유리할 수가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려고 하는데 이해가 잘 되는지 모르겠네요. 

 

던질찌 : 채비를 원하는 곳에 던지는 역활만 한다. 

목줄찌 : 벵에돔 입질을 파악한다. 

 

 던질찌는 기존의 벵에돔전용찌를 사용하셔도 되고, 그렇지 않다면 가지고 있는 찌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벵에돔 낚시를 전유동, 목줄찌채비를 번갈아 사용할거면 처음부터 벵에돔 전용찌를 사용하면 됩니다. 입질 파악을 발포찌, 목줄찌로 할거면 던질찌는 구멍찌 가지고 있는 것 사용하시면 됩니다. 

 

던질찌는 원투력이 좋으면 정확한 캐스팅에 도움이 됩니다.

원투력이 좋은 감성돔찌입니다. 크기가 벵에돔 찌보다는 크기가 큽니다. 즉 벵에돔 입질 파악은 둔하지만 던질찌로 사용해도 무난합니다. 원투력이 좋기 때문에 벵에돔 낚시에 감성돔 찌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

흑혼 Trump, 흑혼 후와리 감성돔 참돔 전유동 찌

이번 거제 갯바위 도보권 벵에돔낚시에서 사용한 블랭크리스 찌입니다. 이것도 일반적인 벵에돔 찌보다는 크기가 큽니다. 이찌는 시인성, 원투, 감도가 상당히 좋습니다. 이찌로 전유동낚시를 해도 벵에돔 입질은 들어 옵니다. 다만 벵에돔찌 보다는 입질감도가 둔할수가 있습니다.

블랭크리스 감성돔 전유동찌

 감성돔 낚시를 많이 하다 보니까 벵에돔 찌보다 감성돔, 참돔찌가 많네요.

시중에 나오는 가장 저렴한 찌입니다. 이런찌를 벵에돔 던질찌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목줄찌

위에 던질찌는 그냥 던지는 역활만 합니다. 입질은 던질찌 아래에 목줄찌로 파악을 합니다. 목줄찌도 부력이 있습니다. G2, 0 2가지 정도를 가지고 있으면 되겠네요. 채비를 조금 안정되게 하라면 G2 목줄찌. 입질이 예민하다면 0 목줄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벵에돔 목줄찌 G2, 0 찌

목줄찌를 사용할 때 좁살봉돌은 G2 찌, G2 좁살봉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0찌는 좁살봉돌 없이 미끼 무게만으로 낚시를 하셔도 되고, 조금 채비를 내리고 싶으면, G7, G5 정도의 좁살봉돌을 달아 주면 됩니다. 

 

3. 벵에돔 입질을 받다. 

 오늘 벵에돔 첫 입질을 받았습니다. 빵가루미끼에 반응을 했습니다. 목줄찌 채비가 살살 내려 가길래 조금 기다렸다가 챔질을 했습니다. 벵에돔입니다. 

거제 도보권 대물사이즈 ^^

4. 벵에돔 낚시 빵가루 미끼

벵에돔미끼 빵가루미끼

벵에돔 낚시에서 빵가루 미끼의 가장 큰 장점은 잡어로 부터 어느정도 해방이 된다는 것입니다. 벵에돔 낚시를 하면 가장 많이 보이는 잡어는 복어, 자리돔, 용치놀래기입니다.

 

빵가루 미끼는 2가지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은 처음부터 쫀득하게 (단단하게) 반죽을 했습니다. 오른쪽은 살짝만 반죽을 해서 퍼석한 상태입니다. 

 

벵에돔이 부상하지 않거나 바닥층으로 채비를 내려야한다면 당연히 반죽을 찰지게 반죽한 빵가루 미끼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벵에돔이 부상을 잘 하거나 상층에서 입질이 들어온다면 푸석하게 ( 물에 잘 풀린다는 뜻) 반죽을 한 빵가루 미끼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단단한 빵가루 미끼 보다는 어느정도 풀리는 빵가루미끼 상태가 입질이 들어왔을 때 바늘에 잘 걸리겠죠? 상황에 따라서 단단한 빵가루 미끼와 잘 풀리는 빵가루 미끼를 번걸아 사용해 보는 것이 조과에 도움이 됩니다. 

 

5. 벵에돔 크릴미끼, 홍개비 미끼

 벵에돔 낚시에서 사용되는 미끼는 크릴미끼, 홍개비입니다. 크릴미끼는 잡어에 약합니다. 홍개비 미끼도 잡어에 약합니다. 그런데 크릴미끼보다는 조금 질기기 때문에 조금 더 낫습니다. 크릴, 홍개비는 상황에 따라서 좋은 미끼가 되기도 하니 소량 준비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벵에돔 미끼로 많이 사용되는 홍개비

홍개비는 생갬새가 붉은색 작은지렁이입니다. 청개비보다는 붉은색이고, 크기는 아주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장점은 미끼 달기가 쉽고, 벵에돔이 반응을 잘 한다는 것 입니다. 단점은 잡어도 아주 좋아한다는 것 입니다.

 

 빵가루 미끼에 반응이 없는 시간에 홍개비를 사용했더니 벵에돔이 반응을 합니다. 

벵에돔 미끼 홍개비에 반응한 긴꼬리벵에돔

 홍개비에 긴꼬리벵에돔이 반응을 했습니다. 거제생활낚시 어종은 이제 긴꼬리벵에돔이 될 수가 있겠네요. 이 놈은 그렇게 크지는 않는데 드랙을 차고 나가는 것이 일반벵에돔하고는 다르네요. 손맛이 진짜 다릅니다. 완전 좋아 ^^

 

 오늘 낚시에서 가장 특이한 점이 바로 홍개비를 사용하는데 용치놀래기와 복어가 안 달려 드는 것 입니다. 처음에 홍개비 사용했을 때 복어 1마리가 올라고 그 이후로는 복어, 용치놀래기의 반응이 없어서 좋습니다.

 홍개비에 긴꼬리가 반응을 하다니 ~ 오늘 낚시가 재밌네요. 계속해서 홍개비로 갑니다. 

아기 벵에돔 ^^

이런 ~ 이런 홍개비에 아기벵에돔, 자리돔이 반응을 했습니다. 다시 빵가루로 가야 되겠네요 ^^

 

빵가루 미끼에 벵에돔이 반응을 했습니다. 도보권 대물사이즈 등장 ^^

입질형태는 목줄찌가 한번에 후욱 ~ 가는 경우가 있고, 목줄찌가 스물스물 내려가다가 훅 ~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입질은 맞는데 바늘에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헛챔질이 생기네요.^^ 저 뿐만 아니라 옆에 낚시하시는 분들도 헛챔질이 많네요.^^

 

열심히 낚시를 하다가 보니 빵가루 미끼는 점점 줄어 들고 있습니다. 

그래도 오늘은 간간히 벵에돔 입질이 들어 와주고 잡어 입질이 적어서 낚시하기가 좋습니다. 

 오늘 즐겁게 벵에돔 낚시를 했습니다. 오후 2시에 철수를 합니다. 빵가루 많이 챙겨 온 날은 낚시가 안 되서 빵가루를 챙겨가고 빵가루를 적게 가지고 온 날은 고기가 되네요. 빵가루가 적어서 일찍 철수합니다. 살림망 한번 볼게요.

 

살림망에 넣어둔 벵에돔 꺼내서 보니까 도보권 대물사이즈^^ 7마리입니다. 나름 선전했습니다.

오늘 긴꼬리 벵에돔 손맛을 보고 나니 점점 벵에돔 생활낚시에 빠지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다시 거제 벵에돔낚시 나와야 겠습니다. 

거제생활낚시 어종으로 벵에돔낚시 준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거제 도보권 갯바위 벵에돔낚시조황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