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바다낚시 장비 뜰채 고르는 법, NS 알바트로스 기옥망 최고급 뜰채리뷰

반응형

바다낚시 장비 - 뜰채 고르는 법 

 

 안녕하세요? 채널 BNB 낚시부를 담당하고 있는 봉남브라더입니다. 이번에는 바다낚시에서 중요한 뜰채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뜰채를 가지고 다닌다면 낚시를 조금 하시는 분으로 생각이 들죠. 뜰채로 떠야 할 크기의 고기를 낚으로 다닌다는 뜻으로 이해하셔도 되겠습니다. 루어낚시나 잡고기 낚시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뜰채가 필요가 없지만 찌낚시를 시작한다면 뜰채는 필수입니다. 감성돔, 참돔, 벵에돔의 경우는  찌낚시대로 들어뽕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생활낚시, 찌낚시로 나누어서 뜰채 고르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생활낚시

 생활낚시어종으로 낚시를 즐긴다면 좋은 뜰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좋은 뜰채란? 가격이 비싼 고가의 뜰채를 말합니다. 뜰채 가격이 실제로 낚시대 가격만큼 나가는데요. 생활낚시 하시는 분들은 저렴한 뜰채를 사용하셔도 무방하실 것 같습니다. 뜰채는 가격이 다양합니다. 최고급 뜰채는 50 ~ 80만원 정도로 가격이 나가게 되므로 신중하게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낚시에서는 최고급 뜰채보다는 낚시방에서 유통하는 저렴한 뜰채를 사용하셔서 가성비 제품을 선택하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2. 뜰채 길이 

뜰채는 보통 5미터 내외, 6미미터 내외, 7미터 내외 길이로 나오는데요.생활낚시 위주라면 5미터내외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길이가 길어지면 뜰채 가격이 팍팍 올라갑니다. 뜰채 사러 갔다가 가격에 놀라시는 분들이 많을 것을 생각이 되는데요. 찌낚시를 한다면 최소 6.5미터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금의 여유가 되신다면 7미터를 넘는 뜰채가 좋습니다. 최근에는 방파제가 대형화 되고, 갯바위 낚시에서 길이 짧으면 랜딩중에 어려움이 있으니 7미터를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3.국산 낚시대 회사 NS에서 만드는 최고급 뜰채 알바트로스 기옥망 뜰채

 국산낚시대회사에서 나오는 최고급 뜰채입니다. 엔에스 회사가 선택의 폭이 다양해서 장점이 있는데요. 가격대별로 다양한 낚시대들이 나와서 자신의 주머니 사정에 맞추어 낚시장비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옥망 730은 전장이 6.8미터 입니다. 망길이가 빠져 있으니 망길이가 50cm 정도 되니까 전체길이는 7.3미터가 나오겠네요. 알바트로소 VIP 기옥망의 장점은 가벼움, 강함으로 요약할 수가 있습니다. 

 

 뜰채를 들어보면 많이 무겁습니다. 거기에 고기를 걸었을 때 뜰채를 펴면 낭창거리면서 다욱 힘이 들어 가는데요. 그래서 뜰채는 낭창거림이 없고, 가볍고, 망과 연결하는 조인트 부분이 가볍고 조인트 강도가 중요합니다. 

 

엔에스 기옥망 뜰채는 이러한 장점을 가진것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기옥망 뜰채 스펙을 보면 

기옥망 550 - 전장 5미터 - 무게 390g - 생활낚시 적합

기옥망 620 - 전장 5.7미터 - 무게  513g - 찌낚시 적합

기옥방 730 - 전장 6.8미터 - 무게  664g - 갯바위낚시, 테트라포트에 적합,  최고급 뜰채 

엔에스 알바트로스 VIP 기옥망 뜰채 730입니다. 뜰채, 뜰채집, 어깨걸이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그런 디자인이라 마음에 드네요. 

 

손잡이 부분도 역시 마감처리가 깔끔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국산낚시대 회사 NS 회사의 기술력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손잡이 아래에 마개입니다. 한번씩 이 마개가 풀려서 잊어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잘 쪼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져렴한 뜰채일수록 마개가 잘 풀려요. 비싼 뜰채들은 조인트가 튼튼합니다. 

 플레시볼 조인트방식을 채용하여 망에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고, 조인트 강도가 30% 향상이 되었습니다.  재질도 가벼운 재질과 녹이 발생하지 않는 고급재질을 사용하였습니다. 최고급 뜰채라 하나부터 열까지 낚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만들어진 뜰채라 더욱 마음에 드네요. 

 

4. 좋은 뜰채란?

제가 생각하는 좋은 뜰채란? 비싼 뜰채입니다. ㅎㅎ 낚시를 취미로 즐길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의 주머니 사정입니다. 저렴한 낚시장비, 가성비 낚시 장비, 고급 낚시 장비 3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저렴한 낚시장비, 낚시소품은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제일 선호하는 것은 가성비 낚시장비입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낚시장르에는 고가 낚시장비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좋은 뜰채란? 일단 가벼워야 합니다. 그리고 낭창거림이 없고 뜰채를 폈을 때 일자로 쭈욱 뻗어 나가야 합니다. 저렴하거나 가성비 뜰채의 가격도 조금 나가는데요. 이런 뜰채의 단점이 일자가 아니라 아래로 휘는 현상이 있습니다. 즉 랜딩할 때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힘 좋으신 분들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자주 사용하면 무거워요 ^^

 조인트 부분은 망과 잘 맞아 떨어져서 흔들림이 없고 강도가 좋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속부품이 녹이 발생하면 좋지 않습니다. 

고급 낚시장비들은 금속제품이 녹, 부식에 강합니다. 물론 바다낚시를 마치고 나서 민물로 꼭 헹구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물은 모든 낚시장비를 부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뜰채 어깨걸이 입니다. 낚시를 다니다 보면 뜰채를 어깨에 걸고 다니시는 분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한손에는 밑밥통이나 가방, 한손에는 낚시대를 들고 이동을 하면 뜰채는 무겁기 때문에 어깨에 매고 다니는 것인데요. 어깨걸이는 탈부착치 가능합니다. 

어깨걸이를 양쪽에 부착하여 걸 수가 있으니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손에 들것이 많으신 분들은 어깨걸이를 꼭 이용하세요. 

그리고 뜰채는 낚시중에 바닥에 두거나 갯바위에 걸쳐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돌과 닿기 때문에 기스가 발생합니다. 기스가 발생하면 보기에도 좋지 않고, 힘을 많이 받으면 부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뜰채 손잡이대에 수축고무를 감아 놓으면 여러모로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찌낚시에 필요한 낚시장비 뜰채 고르는 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낚시장르에 맞추어 뜰채 길이를 선택하고, 가벼우면서 강도가 좋은 재질, 금속은 녹에 강한 재질, 조인트 부분은 강도가 우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뜰채를 폈을 때 일자로 뻗어 나가야하고, 휘거나 낭창거리는 뜰채는 힘이 많이 들어 간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주머니 사정에 맞추어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NS 알바트로스 VIP 기옥망 뜰채는 이러한 것들을 충족시켜주는 뜰채입니다. 낚시를 조금 다니기 시작하면 뜰채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국산 낚시대들의 기술력이 좋아서 제품의 품질이 좋으니 관심을 가져 주는 것이 좋겠네요. 

 

국산낚시대 회사 NS 알바트로스 기옥망 뜰채 영상 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