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원투낚시 기초 1 (원투낚시대 선택, 릴 선택, 원줄, 목줄, 봉돌, 바늘 선택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낚시 대박을 꿈꾸는 대박낚시 DPF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원투낚시에 대해서 설명을 해봅니다.

원투낚시는 Long casting 즉 멀리 던져서 채비를 바닥에 안착 시킨 다음 바닥층 고기를 낚는 낚시형태입니다. 가장 오랜된 낚시 방법이고 현재에도 도보권, 방파제권, 갯바위, 선상권 할 것없이 많이 사용되는 낚시기법입니다.




1. 원투낚시란?

위에서 설명 드린 것 처럼 무거운 봉돌을 달아서 멀리 캐스팅하고 바닥에 안착 시킨 다음 지나가는 바닥층 어종이 낚이기를 기다리는 낚시입니다.

다소 방어적, 수동적인 형태의 낚시형태이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바닥층 고기를 낚을 수 있는 확실한 낚시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2. 원투낚시로 노리는 어종은?

바닥층 고기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겨울철 노래미입니다. 그리고 아주 잘 물어주죠.

뻘과 모래층에서는 보리멸과 망둥어(문조리)가 잘 물어줍니다. 그리고 시즌에 따라서 가자미(도다리), 감성돔도 주 어종입니다. 지역에 따라서 우럭, 솜뱅이, 성대가 물어 줍니다. 그리고 밤에는 바다장어(붕장어)가 항상 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손님으로 간혹 문어, 주꾸미, 볼락, 농어가 물어 주는데 이것은 포인트 특성상 간혹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이외에도 바닥층 고기는 항상 원투낚시에 물 준비가 되어 있으므로 낚시인들이 노리는 어종들이 원투낚시에 반응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돌돔도 물어 줍니다.


3. 원투낚시대 추천 및 고르는 요령

서프대, 원투대, 3호대, 카고대 정도로 원투낚시가 이루어 집니다. 원투낚시를 고르는 요령은 아래 동영상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잘 모르겠다면 30-450, 3-450을 고르시면 됩니다.

초원투를 하신다고 하면 3-530, 30-530정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원투낚시 릴 선택

저는 개인적으로 시마노, 다이와 제품중에 보급형으로 나오는 5만원 ~10만원대 릴을 추천합니다. 4000~ 5000번 정도 사용해 주시면됩니다.

이 보다 저렴한 릴로 충분히 원투낚시를 즐길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내구성, 품질 면에서 시마노, 다이와가 검증된 회사이므로 저는 이렇게 추천을 하는 것이고 , 저렴한 릴로 가능하지만 오래 사용은 못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5. 원줄, 목줄, 봉돌, 바늘 선택

모든 낚시에서 원줄, 목줄, 봉돌, 바늘의 선택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원투낚시에는 원줄은 합사, 나일론줄이 사용됩니다. 합사가 유리한 점이 많은데 서툴다면 낚시대가 파손 될 우려가 있으므로 처음에는 나일론줄을 원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낚시대에 사용할 수 있는 원줄표기가 되어 있는데 보통 나일론줄은 5~7호사이를 선택하시면 되고 합사(PE)는 3호 ~ 4호 정도 사용하시면 됩니다.


목줄과 봉돌, 바늘의 선택은 원줄에 따라서 낚시대에 따라서 조금 바뀔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원투대, 3호대, 카고대, 서프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도 동영상에 상세하게 설명하겟습니다.



6. 원투낚시 기타소품 

낚시를 할 때 여러가지 기타 소모품을 가지고 있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러한 간단한 도구들이 없다면 피곤한 낚시가 됩니다.

원투낚시를 할 때 꼭 필요한 소품은 원투거치대, 지렁이 꽂이, 초릿대 끝보기 케미, 입질 파악 방울(딸랑이), 쪽가위, 두레박, 미끼통(바칸), 바늘빼기, 수건 등으로 정리합니다. 자세한 사용법과 이용은 영상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