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조황후기

통영 겨울 갯바위 볼락루어낚시 바람, 파도가 있는 날은 볼락포인트가 중요합니다.

반응형

통영 갯바위 겨울 볼락루어낚시 조황

 안녕하세요? 봉남이행님입니다. 이번에는 통영갯바위로 볼락루어낚시 다녀왔습니다. 이번 주에 날씨가 가장 좋은 날을 선택해서 낚시배를 이용하여 갯바위로 들어갔습니다. 간만에 겨울갯바위낚시라서 기분이 좋습니다. 바다낚시를 나갈 때 기분이 좋은 이유는 낚시를 하면서 힐링을 할 수 있는 시간이기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볼락낚시 집어등 사용법과 겨울 볼락루어낚시 요령,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오늘 날씨 예보가 예상과 다르게 좋지 못 하였는데 볼락포인트 선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겟습니다. 

 

1. 낚시방과 김밥집에 들러서 채비와 먹거리 준비

 오래만에 갯바위 낚시를 나가서 필요한 것들을 사러 낚시배 타러 가는 도중에 들렀습니다. 볼락웜, 볼락지그헤드를 준비하고 국산청개비도 하나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김밥집에 들러서 속김밥 1인분과 충무김밥 2인분을 준비했습니다. 통영가면 충무김밥 먹야야죠 ^^ 오후에 갯바위에 떨어졌습니다. 삼천포에서 5번째로 낚시 잘 하는 전조사님하고 동행출조했습니다. 삼천포전조사님이 선정한 포인트라서 비교적 좋은 자리로 생각이 됩니다. 해가 넘어가는 시간에 전조사님이 준비한 따뜻한 컵라면에 봉남이행님이 준비한 김밥으로 저녁을 해결합니다. 이번에 삼천포 전조사님 김밥 태클이 조금 있었습니다. 미워 ~~~ㅋㅋ

2. 볼락집어등 피우는 요령, 집어등 사용법

 얼릉 저녁을 먹고 해가 넘어가는 시간에 녹색집어등을 피웁니다. 제가 사용하는 집어등은 국산입니다. 정확한 표기가 없이 과대 선전하는 중국산 수입 집어등하고는 수준이 다른 명품 집어등입니다. 명품 집어등이지만 가격은 그렇게 비싸지가 않습니다. 볼락낚시는 집어등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집어등을 이왕 준비한다면 정확한 성능표기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집어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제이앤제이 파워셀 엠랩집어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어등은 볼락전용집어등은 소형으로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작은 사이즈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집어등은 볼락전용집어등은 아닙니다. 호래기, 갈치, 갑오징어에 사용되는 백색등입니다. 그런데 녹색등을 보조등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즉 볼락 집어등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볼락 집어등은 발밑에, 해가 넘어가기 전에 미리, 평평한 곳에 안전하게 놓아야 한다.

볼락집어등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해가 넘어갈 때 어두워 지기전에 미리 낚시할 포인트에 불을 밝힌다. 

2) 포인트는 볼락집어등이 쏘면 밝은 구역과 어두운 구역이 생기는데 이 경계면이 포인트가 되므로 먼 곳 보다는 가까운 곳에 포인트를 형성하게 위해서 발밑에 피우는 것이 좋다. 비거리가 잘 나오면 상관이 없지만 가까운 곳에 볼락을 모우는 것이 조과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3) 처음에는 불 밝기를 강하게(밝게) 피우고, 고기들이 모이기 시작하거나, 볼락이 집어가 되었다면 은은한 밝기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다. 

4) 집어등은 고가 장비이므로 바다물이 튀는 장소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비슷하게 경사가 진 곳은 잘 못하면 집어등이 바다로 미끄러져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평평한 바닥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수 없이 경사 진곳에 둔다면 끈, 로프를 이용하여 집어등 손잡이와 무거운 가방, 돌 등에 묶어 놓은 것이 좋습니다. 집어등 침수사고는 종종 일어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이 정도만 지키시고 볼락낚시를 하시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3. 해가 넘어가는 시간에 집중

 통영 갯바위 섬에 도착하여 여러번 캐스팅을 하였지만 약은 입질(숏바이트)은 몇번 있었지만 조과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해가 넘어가는 시간부터 입질이 들어 옵니다. 중간 조황을 보니 그럭저럭 씨알 좋은 볼락을 몇 마리 했습니다. 이때 까지는 분위기가 아주 좋았습니다. 

통영 겨울 볼락 루어낚시 해가 넘어가는 시점에 확률이 높습니다.

4. 저수온기 볼락루어낚시의 특징

 겨울 볼락루어낚시는 바닥층을 집중적으로 노려야 합니다. 볼락을 쉽게 잡을 수 있는 곳은 볼락이 무리지어 상층으로 펴 주는 포인트 입니다. 그런데 수온이 낮은 한 겨울철에는 볼락이 쉽게 피지가 않습니다. 즉 젓볼락은 위로 올라 오지만 우리가 노리는 준수한 사이즈의 볼락은 바닥층에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바닥층을 노리는 것이 조과와 씨알급 볼락을 노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바닥층을 노리면 심심치 않게 반응하는 어종이 솜뱅이입니다. 생긴 것은 조금 몬 생겼지만 ㅋㅋㅋ 맛이 아주 좋은 어종입니다.  이 날도 바닥층에서 씨알 좋은 솜뱅이 한 마리가 반응을 했습니다. 

볼락루어낚시에 종종 입질이 들어오는 쏨뱅이 

5. 바다낚시에서 날씨는 정말 중요하다. 

 일기예보상 바람이 불지 않는 것으로 나왔지만 저녁에 해가 넘어가고 바람이 거쎄게 불었습니다. 결국 포인트에서 던질 수 있는 곳이 제한적입니다. 바람에 너울성 파도가 치기 시작합니다. 예상하지 못 한 날씨탓에 저는 낚시를 결국 포기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상황에서는 바람 때문에 낚시를 할 수 있는 곳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낚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바람을 등지고 낚시 할 수 있는 장소가 협소하여 전조사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저는 갯바위에 앉아서 취침 ^^

 그래도 바람부는 상황에서 남은 시간 열심히 해서 전조사가 낚아 올린 볼락과 솜뱅이입니다. 왕사미급 2마리와 씨알 좋은 솜뱅이도 보입니다. 축하드립니다. 

 저는 일찍 낚시를 포기하였습니다. 바람이 순간적으로 조금 줄어드는 시간에 몇번씩 던지고 쉬고 이렇게 낚시를 했습니다. 젓볼락은 방생하고 씨알좋은 준치급을 몇 마리 챙겨왔습니다. 

 이 날 조황은 포인트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바람을 등지고 낚시를 한 곳은 조과가 괜찮았고, 맞바람, 옆바람을 받는 곳은 조과가 좋지 못 하였습니다. 바람이 쎄게 불었고, 거기에 너울성 파도까지 있어서 낚시를 하기가 쉽지 않는 날이 었습니다. 즉 이날 바람을 등지고 서거나 바람 영향을 덜 받는 홈통자리에 선 사람들이 조과가 좋았습니다. 홈통자리나 바람을 등진다고 하여 항상 포인트가 좋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그나마 낚시를 할 수 있었던 자리는 홈통자리나 바람을 등져야만 캐스팅이 가능한 바람이었기 때문에 조과 차이가 이렇게 많이 난 것 같습니다. 어쩔수 없는 것 입니다. 좋은 포인트, 자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람, 너울이 예상되는 날은 홈통으로 들어가거나, 바람을 등지고 낚시를 할 수 있는 것을 선점하는 것이 볼락루어낚시에서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6. 통영 갯바위 볼락루어낚시 영상 

 이번에 출조한 볼락루어낚시 영상입니다. 즐감하시고 좋아요 1번 클릭, 구독 1번 클릭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영상에는 이날 잘 먹힌 볼락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겨울볼락낚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시간이 될 때 볼락루어낚시대, 볼락릴, 볼락웜, 볼락지그헤드, 볼락채비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에는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출조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