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갑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낚지 낚시대 에깅대 선택 !

반응형

바다 오징어류 루어낚시 전용대 에깅대

안녕하세요? 생활방파제낚시 대박을 꿈꾸는 DPF / Dae Park Fishing입니다. 오늘은 에깅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금만 날이 더 따뜻해지면 봄시즌 갑오징어낚시가 시작이되겠군요. 갑오징어 낚시를 시작하기전에 에깅대 한번 짚고 가겠습니다.


에깅대 : 오징어(무늬오징어, 갑오징어 등), 쭈꾸미, 낚지, 호래기 루어낚시에 쓰이는 전용낚시대를 말합니다.




1. 전용에깅대의 필요성

실제로 오징어류, 낚지, 쭈꾸미, 호래기 낚시등을 하시는 분들의 낚시대를 보면 다양합니다. 일반 3호대로 낚으시는 분도 있고, 우럭대, 농어대, 배스낚시대, 볼락 루어대로 낚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민장대로 낚으시는 분도 있더군요.


오랫동안 낚시를 하시면 아무래도 전용대가 유리한것이 틀림없다고 말씀드립니다. 제가 처음 3만원대 오징어 전용대를 사용했습니다. 조과는 괜찮았지만 낚시대가 조금 약해서 밑걸림시 강하게 챔질을 하면 초릿대가 부러져 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낚시대를 정리해보면


7만원대 : NS 씨드로스 배스대와 볼락대 겸용 낚시대 - 배스대로 낚을수는 있지만 힘든 낚시가 될것입니다.


볼락대 : 조과 괜찮고 감도가 아주 우수하지만 볼락대가 워낙 약하다 보니 초릿대 부러지는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 자신이 잘 아는 지형에서 사용하면 유리합니다.  볼락대는 사실 호래기 루어낚시에 더 좋은 효과를 볼수 있었습니다.


3만원대 : 조과는 괜찮았지만 밑걸림과 사용부주의시 초릿대가 부러지는 확률이 높다. 싸도 전용대가 훨씬 조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2. NS 에깅대 다크호스



낚시다니면서 감도에 대한 고민을 많이하다가 결국 낚시대를 바꾸게되었습니다. 처음부터 그냥 이것을 구입했다면 더 나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렴한 낚시대로 시행착오를 겪어 보았기 때문에 이런 판단을 얻었습니다. 물론 저렴한 낚시대로 낚시를 할수 있고 잡을 수 있지만 낚시에 대한 재미를 잃어 버릴수 있는 요소를 항상 안고 있습니다.


낚시방에서 추천받은 NS Dark Horse Saltwater lure rod 라고 적혔습니다.(다크호스 바다물 루어대)


제가 이놈으로 바꾸고 나서 가장 좋았던 점은 감도가 확실합니다. 밑걸림과 오징어, 쭈꾸미, 호래기, 낚지 등이 올라탄 느낌이 제법 잘 느껴졌습니다. 이 놈으로 갈아타고 조과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엔에스 다크호스 에깅 S-892M


Length 길이 2.67m

weight 무게 118g

Egi (에기) 3호 ~4호

P.E line 합사 : 0.6 ~1.5호

재질 carbon : 99%


낚시대에 릴까지 맞추게되면 가격이 부담될수도 있죠? 자신의 주머니 사정과 맞추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보다 더 비싼 에깅대가 더 많습니다.


낚시대에 기입된 에기추천호수, 합사라인 추천, 대 길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낚시대에 표기된 호수로 맞추어서 낚시를 하시는것이 유리한것은 당연하죠.

기존에 저렴한 에깅대보다 다크호스가 조금 더 길었습니다. 처음에 어색하고 낚시대가 길어지니 조금 부자연스럽웠습니다. 그런데 적응을 하고 나니 낚시대가 기니까 더 유리한 점이 많더군요.

결론은 제가 이 낚시대로 바꾸고 아주 감도가 좋았습니다. 물었구나 ! 하고 당기면 올라옵니다.^^


3. 오징어 에깅대로 배스낚시대를 추천하는 낚시방 가지마세요

http://daeparkfishing.tistory.com/20

제가 사용해본 오징어 에깅대 적어본 글입니다. 가격대별로 장단점 적어 놓았으니 다크호스 에깅대 보다 저렴한 것을 찾으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4. 이외에 고민해볼 갑오징어, 무늬오징어, 쭈꾸미, 낚지, 호래기 전용대

1) 에깅대 하나가 있으면 위의 어종을 다 낚을 수있다.

2) 호래기는 볼락대를 이용할 경우 감도가 좋다. - 초릿대 파손 주의

3) 민장대에 에기나 민물새우를 이용해서 잡는 분도 있었다.

4) 볼락낚시를 즐기는 바늘에 위의 어종들이 간혹 걸리것을 보았다.

5) 호래기 바늘채비에 민물새우를 끼우고 소형전자찌를 달고 수심을 1미터에서 3미터 사이로 주고 호래기를 잘 잡는 분들이 있다.

6) 에깅대가 아닌 낚시대로 제법 잘 잡는 분들이 있습니다. - 포인트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오랫동안 루어낚시를 해오신 생활낚시고수분들입니다.^^ 이런 분은 간혹 한번씩 만납니다. 들고 있기도 무거운 철낚시대로 제법 잘하시는 분 ~ 따봉 !


5. 기타 내가 탐나는 오징어 에깅대 및 사용해보고 싶은 에깅대

1) NS 엔에스 허리케인 낚시대을 비롯하여 엔에스사의 고가의 에깅대

2) 아부르가르시아 고가 에깅대

3) JS 제이에스 컴퍼니 회사의 고가 에깅대


제가 에깅대 고민할때 위의 세 회사를 놓고 고민했습니다. 오징어낚시 루어 에깅대에 대한 평이 좋고 추천할만한 낚시대로 많이 불리는 회사들입니다. 저는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에서 고민을 했는데 계속보니 고가의 에깅대가 반짝 ! 반짝! 빛이 나더군요.


실제로 방파제에서 조과가 좋지 않은 날 !  40만원 짜리 에깅대로 2시간만에 갑오징어 6마리를 올리는 고수를 보고 탐이 나더군요^^

어쩔 수 없는 주머니 사정으로 낚시방가서 고민하다가 조금 저렴한 낚시대로 결정을 해서 다크호스를 구입했습니다.


6. 낚시대 만큼 중요한 릴, 원줄, 에기의 선택 이것은 제가 쓴 글 목록에 설명해놓았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낚시다니면서 고수들에게 배우고, 듣고, 직접 경험해본 것들 공유하려고 시간을 쪼개어 글을 적고 있습니다. 낚시를 좋아하신다면  돈 드는것 아니니 추천, 공감 한번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