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채비,요령,용품

릴찌낚시 전유동 채비 B찌 전층낚시 채비, 낚시방법, 밑밥 치는 방법

반응형

갯바위 낚시 릴찌낚시 전유동 전층낚시 채비, 낚시방법, 밑밭 치는법


안녕하세요? 생활낚시 바다낚시 대박을 꿈 꾸는 대박낚시 DPF입니다. 오늘은 한글날에 출조한 따끈한 조황소식과 전유동 낚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전유동 낚시를 소개 해 볼까 합니다. 10월 9일 한글날 출조했고, 물때는 8물이었습니다. (음력 9월 1일)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전유동낚시 어떻게하면 되는지 가장 쉬운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이 날 조황

전유동 낚시 가장 쉽게하는 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이 날 조황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감시 3마리, 참돔상사리1마리. 돌돔뻰지 1마리 이렇게 걸었습니다. 이 날 같이 출조한 조사님은 감시 2마리인데 1마리는 들어뽕 하다가 도래가 터져습니다. 도래는 국산으로 좋은 것 쓰세요. 중국산은 내구성이 조금 안 좋습니다.


버릴게 없다는 돌돔입니다.

아래는 참돔입니다. 사이즈는 작은 편입니다. 상사리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감시 3마리 입니다.

사이즈는 3자 후반 1, 3자 초반 2마리입니다.


2. 이 날 전유동낚시 채비

 

기본적인 전유동 채비입니다. 

원줄에 전유동 구멍찌, 수중쿠션, 완충고무, 도래, 목줄 순서로 채비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B봉돌을 하나 물려주면 됩니다.


1) 원줄 2호, 2.5호 - 목줄 1.5호, 1.75호는 대상어가 작을 때 추천

2) 원줄 2호, 2.5호 - 목줄 1.75호, 2호정도가 가장 무난 합니다.

3) 원줄 3호 - 목줄 2호는 갯바위 지형이 복잡할 때 쓰면 괜찮습니다. 복잡한 지형에서는 입질 후에 목줄이 바닥에 닿아서 쓸리면서 강도가 약해지거나 목줄이 터지는 경우가 있을 때 하면 제법 좋습니다.

4) 원줄 4호, 5호 - 목줄 3호, 4호는 대물용 채비입니다. 대물이 나오는 시즌, 대물이 나온다는 정보를 받았을 때 채비는 강하게 가는 게 좋습니다. 단점은 컨트롤하기가 어렵고 조금 둔한 느낌이 있습니다. 원줄과 목줄이 두꺼워지면 바람과 조류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채비조작, 채비의 안정성, 채비를 바닥까지 내리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갯바위 릴찌낚시를 한다면 2)번, 3)번이 가장 무난한 채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물이 물면 감담하기가 힘들수가 있습니다. 컨트롤 잘 해야 되겠죠.


그리고 아래사진은 감성돔 바늘입니다. 감성돔 바늘은 4호나 5호 정도를 달면 됩니다. 감성돔 바늘은 3호나 4호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저는 5호를 달았습니다. 이유는 큰 놈이 올 수가 있기 때문에 조금 크고 강한 바늘을 선택했습니다. 5호는 작은 호수에 비해서 작은 감성돔이 물면 후킹이 안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 힘 좋은 놈이 걸면 3호나 4호는 바늘이 부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5호 바늘이 부러질 때도 있습니다. 낚시는 참 많은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에 소품이나 장비를 그날에 상황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모르겠으면 그냥 무난하게 3호나 4호를 쓰시면 됩니다. 


3. 낚시 밑밥 치는법, 밑밥 품질하기

밑밥은 밑밥통 벽에 대고 잘 비벼서 뭉칩니다. 밑밥은 뭉쳐서 날아가야 좋습니다.


밑밥은 치면 밑밥이 여러개로 갈라져서 날라가거나 퍼져서 날라가면 좋지 않습니다.



밑밥을 치면 아래 사진처럼 뭉쳐서 1방에 날아 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전유동 낚시 방법

낚시 채비는 비슷하지만 낚시방법은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개인의 낚시스타일, 포인트, 날씨, 조류 등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이런 저런 상황에 맞추어 낚시를 해야 합니다.


이날 제가 사용한 전유동 낚시 방법은

1) 멀리 캐스팅한다.

2) 릴 베일을 열고 원줄을 풀어 준다.

3) 밑밥을 겁나게 친다

4) 찌를 잘 본다.


찌를 잘 보고 있으면 바닥을 찍거나, 걸리든가, 입질이 오든가, 미끼가 없든가 이 경우죠? 그런거죠? 미끼가 없고 찌가 안 보이면 회수를 합니다. 그리고 다시 미끼를 달고 같은 방법으로 낚시를 꾸준하게 하다가 보면 뭔가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뭔가 보이기 시작하면 이제 고기를 낚을수가 있습니다.^^

이 정도 입니다.  실제로는 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초보자인 분들은 이렇게 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5. 전유동 낚시 채비, 전유동 낚시 하는 법, 밑밥 치는 법 영상

다양한 낚시관련 정보를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합니다. 귀찮을 때도 있고 힘들때도 있습니다. 내가 적는 글이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내용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꼼꼼하게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 빠진 내용,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