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조황후기

남해안 방파제낚시 갑오징어낚시, 풀치낚시 조황 및 갈치지그헤드, 갈치웜, 갑오징어 에기추천, 갑오징어 낚시 봉돌 낚시채비소개

반응형

남해안 방파제 갑오징어, 갈치낚시 조황과 채비 간단한 채비소개

안녕하세요? 바다낚시 대박을 꿈꾸는 대박낚시 봉남브라더입니다. 이번에 남해 방파제로 생활낚시 다녀왔습니다. 과거에 비해서 생활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제가 낚시를 시작할 때만 해도 방파제 낚시를 즐기는 사람이 적었는데 요즘에는 생활낚시어종이 다양해 졌고, 간단한 채비로 낚시를 즐길 수가 있으니 낚시하는 사람이 많이 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에는 낚시를 한다고 하면 생미끼를 이용한 원투낚시, 민장대 낚시, 찌를 달고하는 찌낚시 정도가 많았는데 요즘에는 루어낚시로 다양한 어종을 노릴수가 있습니다.

생활낚시 또는 간단한 채비로 즐길 수 있는 낚시장르가 많이 있지만 가을방파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낚시장르는 갑오징어 루어낚시, 풀치루어낚시입니다. 간단한 채비로 낚시를 즐길 수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낚시장르라고 생각이 드네요. 저도 오랜만에 방파제 낚시를 나가서 밥값을 한 것 같아서 조황과 간단한 채비 설명을 합니다. 낚시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녁 시간이 지나서 남해로 낚시를 가는데 비가 조금씩 내리네요. 이런 날 바다는 조용하겠구나 ! 라는 생각을 가지고 낚시할 방파제를 찾아 다녔습니다. 그런데 왓? 이런 날에도 고기가 나올만한 자리에는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낚시를 즐기고 있습니다. 소름 ㅋ 갑오징어 나올만한 방파제는 포기하고 처음 가본 방파제에서 집어등을 피우고 갑오징어 낚시를 시작했는데 입질이 없습니다. 집어등에 풀치가 보여서 풀치낚시를 시작합니다. 바로 입질이 들어 오네요. 방파제에서 잡히는 작는 갈치를 풀치라고 하는데 이 것이 손 맛이 아주 좋습니다.

풀치낚시를 즐기다가 풀치입질이 없으면 갑오징어를 하고 갑오징어 조금 하다가 입질이 없으면 입질이 잘 들어오는 풀치낚시를 하고 이렇게 낚시를 하니까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오늘 방파제낚시를 하면서 조과는 주꾸미 1, 갑오징어 6. 풀치 10여마리 입니다. 풀치낚시만 했다면 풀치는 30마리 정도 했을 겁니다. ㅋㅋ

일단 새로운 방파제에서 풀치와 갑오징어를 낚았습니다. 새로운 포인트를 발견해서 기분이 좋군요. 오늘 사용한 갑오징어 에기와 풀치지그헤드, 웜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방파제에서 사용한 갑오징어 에기 , 갈치지그헤드, 갈치웜

1. 방파제 갈치, 풀치 지그헤드
갈치지그헤드는 그람수, 크기가 다양합니다. 방파제 풀치낚시가 처음이라고 한다면 남해안 방파제 기준으로 3그람, 5그람, 7그람, 9그람 정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지그헤드를 구비하는 것이 좋지만 2가지만 선택해야 된다면 3그람, 7그람 정도를 구비하시면 되겠네요. 입질이 예민하거나 입질이 없을 때는 지그헤드의 바늘이 작은 것이 유리할 수가 있습니다. 입질이 있는데 바늘에 걸리지가 안는다면 갈치바늘 크기를 작은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입질이 시원할 때는 바늘크기에 상관없이 바늘에 잘 걸립니다. 풀치가 사이즈가 작거나 입질이 진짜 약았을 때는 볼락지그헤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특이한 경우이고 기본적으로 갈치지그헤드, 풀치지그헤드라고 적힌 3g ~9g 사이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2. 갈치 웜 (UV웜의 장단점은 아래 영상에 설명)
방파제 갈치웜은 바늘의 사이즈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색상은 하얀색, 형광색, 붉은색, 갈색 등이 있습니다. 입질이 잘 들어오는 색은 달라질수가 있는데 저는 기본적으로 백색과 붉은색을 좋아합니다. 개인적인 취양이니 갈치웜 색깔은 여러가지를 사용해보면 그날 그날 조과가 달라 질 수가 있으니 3가지 정도 구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갈치 웜 크기는 갈치 지그헤드 바늘과 맞아야 하는데 길이가 맞지 않는다면 웜 앞부분을 잘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에 붉은색 갈치웜이 바늘에 비하여 길어서 앞 부분 1cm 정도를 가위로 잘라서 사용했습니다. 위에 사진으로 보면 보일지 모르겠지만 갈치바늘과 길이가 맞지 않는다면 앞 부분을 잘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 사진처럼 일자로 바르게 꽂아야 합니다. 웜이 뒤로 밀리거나, 웜 꼬리가 꼬부라?(휘거나) 지거나, 웜 꼬리가 잘리면 입질이 들어오지 않으니 웜을 일자로 잘 끼우고, 꼬리가 짤리면 웜을 새 것을 교체를 해야 합니다. 모르겠으면 위에 사진처름 웜을 끼우시면 됩니다. 부가 설명은 맨 아래에 영상에 있으니 한번 보시면 되겠네요.

3. 방파제 갑오징어 채비, 에기와 봉돌
방파제 갑오징어 낚시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봉돌은 3호, 4호 입니다. 남해안 방파제 기준으로 3호, 4호를 많이 사용한다는 뜻 입니다. 5호, 6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분들은 보통 외지사람들입니다. 남해안쪽 방파제에서 주로 갑오징어 낚시를 즐기시는 분들은 보통 3호, 4호라를 사용한다는 뜻 입니다. 그리고 예민하게 낚시를 하시는 분들은 1호, 2호도 사용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갑오징어 낚시 봉돌은 1호 ~ 4호 정도를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르겠으면 3호, 4호를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에기는 저렴한 왕눈이 에기가 좋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채비가 손실 되어도 큰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갑오징어 낚시가 옛날에 비해서 조과가 좋지 않으니 비싼 에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무늬오징어에기, 레이저에기, 한치에기 등 고가의 에기로 갑오징어를 노리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 사용한 갑오징어 낙시에 사용한 왕눈이에기는 하얀색 천으로 만든 에기입니다. 앞은 빨간색입이다. 일명 고추장에기로 말할 수가 있습니다. 천은 그냥 하얀색 천이 아니라 자세히 보면 반딱거리는 느낌이 납니다. 오늘 이 에기로 갑오징어 6, 주꾸미 1마리를 했습니다. 채비 손실은 없었습니다.

4. 조황영상과 풀치지그헤드, 풀치 웜, 갑오징어 에기, 봉돌 영상

다음은 갑오징어 낚시를 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글을 첨부합니다. 방파제 갑오징어낚시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 하시면 되겠네요.
2021.09.26 - [낚시채비,요령,용품] - 갑오징어 에기 추천, 갑오징어에기 색깔, 갑오징어에기 선택 ! 남해방파제 갑오징어 조황

갑오징어 에기 추천, 갑오징어에기 색깔, 갑오징어에기 선택 !  남해방파제 갑오징어 조황

갑오징어 에기추천 및 남해방파제 갑오징어 조황 안녕하세요? 봉남이행님입니다. 오늘은 갑오징어 에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갑오징어 낚시는 방파제는 물론 선상낚시까지 인기

daeparkfishing.tistory.com

2021.03.06 - [낚시채비,요령,용품] - 낚시기초- 낚시매듭-낚시바늘매듭. 낚시바늘 묶는법 낚시기초편/HOOK KNOT FOR FISHING. Bong Nam Brother.

낚시기초- 낚시매듭-낚시바늘매듭. 낚시바늘 묶는법 낚시기초편/HOOK KNOT FOR FISHING. Bong Nam Brother.

낚시바늘 묶는법 낚시바늘매듭  안녕하세요? 봉남이행님입니다. 낚시바늘 매듭법 준비했습니다. 낚시를 처음 시작할 때 입문자분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낚시바늘묶는 것

daeparkfishing.tistory.com

2019.12.18 - [낚시채비,요령,용품] - 갑오징어 낚시 기초 꼭 알아야하는 갑오징어낚시 입질패턴, 액션, 갑오징어낚시요령 방법

갑오징어 낚시 기초 꼭 알아야하는 갑오징어낚시 입질패턴,  액션, 갑오징어낚시요령 방법

갑오징어 기초 갑오징어 입질패턴, 액션, 낚시방법 안녕하세요? 봉남이행님입니다. 오늘은 갑오징어낚시를 할때 가장 난감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갑오징어낚시 입질파악과 액션, 갑오징어낚

daeparkfishing.tistory.com

반응형